둘리, 행복은 가까이 있어 둘리 에세이 (열림원)
아기공룡 둘리.김수정 원작, 김미조 엮음 / 열림원 / 2023년 5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오랜만에 마주하는 둘리와 친구들이라 그런지 무척 반가웠다. 어린 시절을 함께 보냈던 둘리가 올해로 40주년이 되었다고 한다. 그러고 보니 둘리와 나는 정말 친구였나 보다. 나이까지 같으니 말이다. 몇 년 전 한참 옛 추억의 만화를 바탕으로 하는 에세이가 봇물처럼 등장한 적이 있었다. 그럼에도 둘리는 도통 만나볼 수가 없어서 아쉬웠는데, 이런 큰 그림이 있었나 싶기도 하다. 이번에 나온 둘리 시리즈는 총 2권인데, 이 책의 화자는 둘리다. (참고로 고길동 책의 화자는 도우너였다.)

우연한 계기로 서울까지 떠내려온 빙하 속의 아기공룡 둘리는 고길동 집에 군식구가 되어 특유의 친화력을 발휘하며 꿋꿋하게 고길동씨의 구박을 견디며 산다. 이 책 속에는 그런 둘리의 40년간의 속내가 담겨있다고 해야 할까? 위로와 힘이 되는 글이 상당히 담겨있다. 둘리를 비롯하여 희동이나 마이콜, 도우너 등의 캐릭터들이 함께 등장하는데, 왼쪽 페이지에는 둘리 삽화가 담겨있고, 오른쪽 페이지에는 짤막한 위로의 글이 담겨있다.

마음에 와닿는 글이 참 많았는데, 그중 하나가 기억이 남는다. 투명 인간에 대한 글이었는데, 많이 공감이 되었다. 나는 사람들의 시선을 늘 의식하며 사는 편이다. 잘 몰랐는데, 내 언어생활을 돌아보니 내가 자주 하는 말이 "내가 ***행동을 하면 남들이 나를 어떻게 볼까?" 혹은 "네가 그렇게 행동하면 남들이 뭐라고 그러겠어?"라는 말이었다. 그래서 그런지 종종 타인의 시선으로부터 사라지고 싶다는 생각을 할 때가 있다. 과연 우리의 친구 둘리는 내게 어떤 조언을 해줬을까? 그 시선의 중심을 타인에서 나로 옮기라고 조언한다. 타인의 시선으로부터는 도망갈 수 있지만, 내 시선으로부터는 도망갈 수 없으니 그저 내 시선으로 나를 보듬아주고 돌아봐주라고 말이다.

책 속에 담긴 글들은 하나같이 길지 않다. 4~5줄 정도의 짧은 글이다. 여러 장의 삽화가 아니라 캐릭터가 어떤 동작을 하고 있는 정도의 그림 하나라서 그림만 봤을 때는 정확히 이해가 안 되기도 한다. 그럴 땐 글을 한번 읽어보자. 그리고 다시 그림을 보면 왠지 모르게 묘하게 이해가 된다.

강산이 4번이나 바뀌는 시간이 지났고, 어린아이였던 나는 그 사이 어른이 되었다. 만화 속 둘리는 변한 게 없지만 난 참 많이 변했다. 어렸을 때는 큰 웃음을 줬던 둘리는 여전히 내게 무언가를 준다. 어렸을 때처럼 공감하며 웃지 못할 것을 예상해서 그런지 이번에는 따뜻한 위로의 말들을 건넨다. 아마 각자가 처한 상황이 다른지라, 그 위로의 내용 어디가 울림으로 다가올지는 모르겠다. 그럼에도 오랜만에 마주한 둘리는 반갑고 좋았다.

책을 읽으면서 생긴 아쉬움이 있다면, 둘리 속 실제 만화가 좀 더 많이 담겨있었으면 더 좋았겠다 싶다. 캐릭터도 반갑지만, 그 시절 만화가 좀 더 많이 담겨있었으면 옛 기억이 새록새록 떠올라 더 흥미로웠을 것 같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8)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