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수생각 1
박광수 지음 / (주)태일소담출판사 / 1998년 8월
평점 :
품절


 

진짜 오랜만에 다시 만난 광수생각이다. 언제인 지 정확히 기억이 안 나지만, 한동안 광수생각 붐이 불었던 때가 있었다. 어디선가 봤던 기억은 있는데, 책이었는지 웹이었는지 기억이 나지 않는다. 특유의 글씨체와 그림체, 그리고 END와 만화로 풀어내지 못한 서술들이 등장했던 걸 보니 확실히 마주했던 기억이 있다. 그럼에도 광수생각을 다시 만나게 된 기간은 상당히 길었던 것 같다.

나이가 들어 마주하게 된 광수생각은 여전히 피식 웃음도 나지만, 묵직한 여운을 주는 대목들이 상당수 있었다. 책 속에는 특히 아버지에 대한 부분이 상당수 있었다. 자신의 아버지를 존경하는 저자의 이야기 말이다. 첫 장과 마지막 장 그리고 중간중간에 촘촘하게 작은 글씨의 글들이 등장한다.(작가의 글이 아닌, 추천사 같은 느낌의 타인의 글이다.) 책의 내용 중에는 민감한 이야기가 아주 간혹 등장한다.(동성애 같은 소수자에 대한 경험 등) 그럼에도 문제가 될 여지가 있는 부분들은 배제한 것 같은 느낌이 들었다.

 

 

 

단행본 속 이야기 중에서 개인적으로 가장 기억에 남는 만화였다. 동물들은 한곳에 가둬두는 동물원에 대한 비판을 뒤로하고, 내용만 마주했을 때 더 울림이 있다. 내가 하는 행동이나 생각들이 과연 제 목적에 맞는지를 다시 한번 곱씹을 필요가 있다. 나는 과연 내 삶의 목적을 제대로 세우고 그에 따라 행동하고 있는가? 삶의 가치와 목적을 제대로 깨닫고 있는가? 아마 광수생각이 시간이 지나도 기억에 남는 것은 이런 소소하지만 묵직한 울림이 있기 때문이 아니었을까 하는 생각을 해봤다.

만화 옆에 적힌 글에는 이 만화를 마주한 독자들의 비판 혹은 고마움이 담겨있기도 하다. 그 글을 읽으며, 내가 좋다고 그려낼 수는 없을 것 같아서 저자도 참 고민이 많았겠다 싶었다.(물론 남의 말에 관심이나 영향을 덜 받는 성향이라고 이야기 하긴 했지만...)

책을 읽으며 이미 아는 이야기도 종종 보였다. 워낙 오래전에 만났던 터라, 어디서 본 지 출처는 기억나지 않지만 광수생각이 원작이 아닐까 싶기도 하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3)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