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왕의 잔 - 경남 스토리 공모전 대상 토마토문학팩토리
박희 지음 / 토마토출판사 / 2023년 4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카드 챕터로 작품을 소개해 주는 글을 구독 중인데, 챕터를 넘길수록 흥미로운 이야기가 전개되었다. 조선의 사기장이 주인공으로 등장하는 소설이었다. 사기장이 무엇이고, 책 서두인 프롤로그에 등장하는 막사발이나, 일본에서는 최고의 보물로 여겨지는 이도다완이 무엇인가 궁금하던 차에 제왕의 잔을 만나게 되었다.

주인공인 도경은 이조참판 집 아들인 양반이었음에도, 사기장이 된다. 타고난 실력 덕분에 마을에서 인기가 많았던 도경이지만, 어려움에 처한다. 그가 마음에 품고 있는 정인 연주 때문이었다. 새로 부임한 동래부사는 색기가 넘치는 인물이었다. 주변에 아름답다는 처자는 모두 자신이 품어야 했기 때문이다. 도당 대방은 자신의 수양딸인 연주를 동래부사에게 첩으로 받치려고 한다. 사실 연주 역시 양반가의 여식이었지만, 아버지가 노름으로 재산을 다 날리고 빚 대신 연주를 보냈기에 대방의 수양딸이 된 것이다. 하지만 사랑하는 여인을 보낼 수 없었던 도경은 연주를 데리고 도망가려다 발각되고 만다. 하지만 이 모든 것이 대마도주인 소우의 계략이었다. 사기장이 필요했던 일본에 유능한 사기장 도경을 빼돌려서 받치기 위해 소우는 동래부사와 밀약을 맺고 도경이 죽은 것처럼 처리한다. 깨어난 도경에게는 연주가 기생으로 팔려가게 되었는데, 그녀를 구하기 위해서는 자신의 계획에 협조해야 한다는 조건을 붙인다. 결국 사랑을 위해 소우의 계획에 가담하게 된 도경은 그렇게 무모해 보이는 현실 속으로 던져진다. 과연 그는 연주를 되찾을 수 있을까?

명나라에서 일본으로 다시 조선으로 그의 일생은 가진 실력에 비해 너무 가슴 아팠다. 한편으로는 스토리에는 고난이 필수가결이기에, 사랑을 되찾기 위한 그의 여정에는 예상대로 그의 앞길을 막는 인물이 등장하기 마련이다. 방해 이상으로 처절하게 목숨의 위협을 가해서 그를 생의 마지막까지 끌어내리는 어기창 부관 요시다. 그리고 요시다가 사랑하는 여인 아오이가 등장한다. 이들의 관계 또한 애정이라는 문제가 도사리고 있다. 예상했듯이 아오이가 도경을 짝사랑한다는 데 있다. 그나마 다행이라면 그녀의 사랑은 요시다와 달리 지고지순하다는 점이다.

흥미로웠던 것은, 일본이 도자기를 만드는 사기장에 눈독을 들인 이유였다. 동양의 도자기가 비싼 값(조총 50자루)에 거래되었기에 일본의 입장에서는 선진기술을 가지고 있던 조선의 사기장을 통해 막대한 이익을 남기고 싶었고, 그렇기에 도요토미 히데요시는 임진왜란을 계획했다는 부분이었다. 그래서 임진왜란을 도자기 전쟁이라고 부르는 부분이 인상 깊었다.

물론 뻔한 스토리로 이어지는 듯했지만, 예상치 못한 반전이 담겨있다. 그 구체적인 이야기는 책을 통해 만나보면 좋겠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5)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