바바야가의 밤 - 각성하는 시스터후드 첩혈쌍녀
오타니 아키라 지음, 이규원 옮김 / 북스피어 / 2022년 12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싸움 하나는 자신 있는 신도 요리코는 자신을 추행하는 남자와 대적하다가 피습을 당한다. 만신창이의 몸으로 눈을 뜬 곳은 야쿠자 두목의 저택이었다. 세상에서 가장 자신 있는 일이 싸움인 신도는 방심한 틈에 야쿠자 무리를 제압하지만, 결국 그들 앞에 무릎을 꿇게 된다. 싸움에 져서라기보다는 죄 없는 목숨을 지키기 위해서였다. 그게 사람이든, 동물이든 말이다. 신도 앞에 떨어진 일은 야쿠자 나이키파의 두목 나이키 겐조의 외동딸인 나이키 쇼코를 지키는 일이었다. 그렇게 그녀는 쇼코의 보디가드가 된다.

18살임에도 고풍스러운 옷 만을 골라 입고 다니는 쇼코는 인형 같은 외모에 말투는 고상하지만, 신도에게는 퉁명스럽다. 신도의 입장에서도 늘 혼자 다니며 각종 신부수업으로 빠듯한 야쿠자의 딸 쇼코가 불쌍하게 느껴진다. 신도의 가족 이야기와 함께 카페에 가는 등 조금씩 친해지는 쇼코와 신도. 야쿠자들에게 성폭행을 당할 뻔한 상황에서 쇼코는 신도를 구하게 되고, 그들은 그 이후 더욱 가까워진다.

겐조는 오래전 자신의 부하인 긴 칼 마사라 불리는 마사와 아내 요시코를 찾느라 혈안이 되어 있다. 그들을 잡기 위해 여기저기를 들쑤시고 다녔지만 소득이 없었다. 요시코가 사라진 후 그는 딸인 쇼코에게 아내의 모습을 요구한다. 어린 나이에도 유난히 복고 풍의 옷을 입었던 것도, 머리를 한갈래로 차분히 묶고, 화장을 안 하는 것도 전부 엄마의 모습이었던 것이다. 신도와 가까워진 쇼코는 자신의 그런 속내를 신도에게만은 조금씩 털어놓는다.

신도를 잡아왔던 야쿠자 야나기는 신도를 살핀다. 그는 사실 촌코라 불리는 재일한국인이었다. 신도 역시 그런 상황이기에 동질감을 느꼈기 때문이다. 하지만 신도가 쇼코의 약혼자인 도요지마 흥업의 대표 우타가와 쓰요시를 성추행범으로 오인하고 폭행한 사건으로 신도는 물론 야나기까지 위험에 처하게 된다. 사실 우타가와는 잔인하고 변태적으로 고문을 일삼기로 유명한 사람이었다. 상황이 꼬이는 가운데, 도망쳤던 마사와 요시코를 발견했다는 소식이 전해지고, 둘을 잡아오라는 명령이 신도와 야나기에게 떨어지는데...

읽으면 읽을수록 헷갈린다. 중간 장이 사라진 것인가? 편집이 잘못된 것인가?를 고민하며 다시 읽고 또 읽었는데, 이 모든 상황은 편집자 후기를 읽으며 해결된다. 이 또한 반전 아닌 반전이 아닐까 싶다.

책 속에는 차별받는 사람들의 모습이 교묘히, 때론 적나라하게 드러난다. 재일 한국인이어서 뛰어난 능력을 가졌음에도 좋은 직업을 가질 수 없어 야쿠자가 된 야나기 뿐 아니라, 엄마의 대행이자 그 어떤 자유 없이 아빠에게 속해있다가 결혼과 함께 남편에게 양도되는 물건처럼 치부되는 쇼코. 싸움을 잘하지만(능력은 있지만) 여자라는 이유로 차별받는 신도처럼 타인에 의해 재단되는 차별적 삶의 모습을 곳곳에서 만날 수 있었다. 다행이라면 작품 속 쇼코도 신도도 자신을 가두던 지옥에서 자력으로 탈출할 수 있었다는 것이다. 차별을 강요하고, 마치 그것이 진실인 양 매도하는 사회 속에서 자신의 진정한 가치를 깨닫는 그녀들의 모습을 통해 또 다른 사이다를 경험했던 것 같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8)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