레플리카 2 - 운명의 아이 YA! 6
한정영 지음 / 이지북 / 2022년 8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이게 우리 현실이야. 그들의 말은 언제나 진실이 되고,

우리는 그들의 필요에 따라 이용될 뿐이지.

클론뿐만이 아니야.

동맹 시민이 아닌 모든 사람에게 일어나는 일이야.

우리의 삶은 우리가 아니라, 언제나 그들에 의해서 결정되고 있어."

1권 중반부 자신의 정체를 알게 된 휴먼 AI 3-7 세븐틴. 원체인 세인의 아빠이자 동맹시 안보국장인 류지호와 차 안에서 실랑이를 벌이다 차가 추락한 기억이 마지막이었다. 그런 그가 눈을 뜬 곳은 익숙하지 않은 곳이었다. 다행히 그는 인간이 아닌 패티 티슈(클론)이었기에 회복이 빠른 편이었지만, 얼굴에 입은 화상은 동맹시의 기술이 있어야 원래대로 회복이 될 수 있을 정도로 큰 부상을 입는다. 여전히 정체성에 대해 고민 중인 세븐틴. 녹두가 계속 자신을 구해주는 이유가 부담스럽기만 하다. 혹시 자신을 이용하려는 것은 아닐까 하는 생각도 든다. 사실 녹두는 패티 티슈들을 돕기 위한 반시연대 활동을 하고 있다. 동맹시 사람들에게 신체의 일부를 빼앗기는 것뿐 아니라, 이곳저곳 개척과 도시 건설, 각종 3D 업무는 물론 로즈 게임의 총알받이인 몹 역할까지 하며 번 돈으로 생명을 유지하기 위한 안다미로를 구입하며 근근이 살아가고 있기 때문이다.

그런 녹두를 만날 때마다, 가슴이 답답해지는 세븐틴. 결국 자신을 도와준 녹두와 뜻을 같이 하기로 결심한다. 그리고 밝혀진 녹두의 정체. 당연히 인간이라 생각했던 녹두는 세븐틴과 같은 휴먼 AI 2세대인 클론이었다. 그녀는 자신의 목숨을 걸고 반시연대 활동을 하는 것일까? 그녀 역시 원체의 질병 때문에 만들어진 존재였다. 원체의 기억을 가지고 있는 터라, 과거 의대생이었던 원체(조안)처럼 의학적 지식을 가지고 있었고, 그래서 부상당한 세븐틴을 치료해 줄 수 있었던 것이다. 하지만 클론이기에, 그녀 역시 안다미로가 필요했다.

류지호와 세븐틴의 차 사고를 필두로 동맹시는 제3거류지를 압박하기 시작한다. 마치, 제3거류지에 있는 클론들이 동맹시를 위협하는 행동을 했기에 어쩔 수 없이 동맹시와 제3거류지를 지키기 위해 행동한다는 미명하에 거짓 뉴스를 퍼뜨린다. 롯 타워를 비롯하여 아무 죄 없는 클론들은 동맹시의 무력 앞에서 속수무책으로 당하기만 한다.

그런 상황에서 세븐틴은 AI의 개발자인 솔로몬 박사가 로즈 게임에 모습을 드러냈다는 사실을 은별로부터 듣는다. 그동안 게이머로 참여했었기에, 익숙한 로즈 게임 안으로 들어가서 몹으로 참여하여 승리를 하게 되면 게임의 개발자인 고스트가 찾아올 것이라는 사실에 로즈 게임의 몹으로 참여하기로 한다. 게임 중 세븐틴은 함께 게임했던 다로 뿐 아니라 원체인 세인을 만나게 되고, 계획대로 고스트로부터 연락을 받게 된다.

한편, 동맹시의 공격이 거세지는 가운데 녹두는 은별에게 세븐틴과 함께 피하라는 말과 함께 반시연대의 실질적인 리더인 마더를 찾으라는 이야기를 전한다. 그렇게 어려움 속에서 마더를 만나게 된 세븐틴. 그녀의 모습을 보고 놀라는데...

AI 기술이 접목된 미래의 세계지만, 현재의 모습과 그리 다르지 않다. 기득권인 동맹시 거주자들은 자신들의 소유를 더욱 늘리려고 하고, 절대 나누려 하지 않는다. 클론이 무슨 아낌없이 주는 나무도 아니고, 신체의 일부분뿐 아니라 그들의 노동력, 더 나아가 그들의 몸을 자신들의 순간적인 쾌락에 사용하려고만 한다. 그러면서 자신들의 잘못된 행동에 정당성을 부여하며, 옳은 일인 양 선전하기도 한다.

신분 상승을 했던 세인의 아버지 류지호. 그도 처음부터 지금의 모습을 가지고 있었던 것은 아니다. 위성도시에 살면서 클론들을 위해 힘썼던 그가 권력과 돈의 맛을 들이더니 변해간 것이다. 그러고 보면, 자리가 사람을 바꾸는 것 같다. 권력의 맛을 한번 보면 포기하기가 쉽지 않을 테니 말이다. 청소년 소설이기에 대놓고 자극적인 요소들이 등장하지는 않지만, 내용은 처절할 정도로 우리의 모습을 닮았다. 처음 접하는 이야기임에도, 읽는 내내 떠오르는 사 건들이 있어서 가슴이 쓰라렸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