그가 나에게 말하지 않은 것
로라 데이브 지음, 김소정 옮김 / 마시멜로 / 2022년 6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갑작스럽게 사라진 남편. 근데, 그가 내가 알던 사람과 다르다면...?

해나 홀은 유명한 선반공이자, 결혼한 지 1년 밖에 되지 않은 여성이다. 그녀의 할아버지로부터 배운 기술을 토대로 그녀는 선반공이 되었고, 우연찮게 그녀가 만든 작품이 주목을 받으면서 그녀는 핫한 사람이 되었다. 그녀의 단골 고객 중 하나인 벨 톰프슨의 남편인 아베트 톰프슨과 함께 그녀의 작업실을 찾아온 남자 오언 마이클스를 만나게 된 그녀는 첫눈에 그를 놓쳐서는 안된다는 생각이 든다.(당시 그녀는 결혼을 약속한 남자가 있었는데 말이다.) 그렇게 시작된 그와의 2년간의 연애 후 그녀는 오언과 결혼하게 된다. 오언에게는 16살 된 딸 베일리 마이클스가 있었다. 사실 베일리와의 관계는 어렵다. 노력 중이지만, 베일리의 태도에서는 왠지 못마땅함이 가득 느껴진다. 그러던 어느 날, 한 아이를 통해 노란색 쪽지가 전해진다. 남편 오언이 보낸 쪽지라고 했다. 쪽지에 내용은 단 한 줄.

당신이 보호해 줘.

남편에게 전화를 걸지만, 통화가 되지 않는다. 딸인 베일리는 데리러 가던 중, 뉴스에서 남편 회사에 대한 소식을 접한다. 그가 근무하는 더 숍이 압수수색을 당했고, 대표인 아베트 톰프슨이 구속되었다는 소식이었다. 그리고 베일리가 들고 나온 가방 안에서는 60만 달러 이상의 현금이 담겨있었다. 오언이 베일리에게 편지와 함께 남긴 돈이었다. 그날 이후 오언을 찾는 연방수사국의 수사관들이 해나를 찾아온다. 뭔가 석연치 않음을 느끼게 되는 해나. 수사관이라는 사람이 남긴 전화번호를 토대로 오스틴이라는 지역을 찾아낸 해나. 결혼 전 유달리 오스틴에 대해 방어적으로 대했던 오언의 모습이 뇌리를 스친다. 어린 시절 베일리의 기억 또한 오스틴을 향하고 있다. 그를 찾아야겠다는 생각에 해나는 베일리를 데리고 남편을 찾아 오스틴으로 떠나게 되고 조금씩 드러나는 그의 모습은 해나를 혼란스럽게 만드는데...

페이지터너라는 생각이 들 정도로 몰입감이 좋은 소설이다. 특히 해나의 관점에서 이야기가 진행되기에, 해나의 감정선을 따라가며 책을 읽게 된다. 부부의 이야기는 부부만이 안다고 하지만, 갑작스러운 남편의 부재는 아내에게 여러 가지 의미와 상상을 하게 만드는 것 같다. 책 속 해나는 생각보다 이성적이고 차분했다. 나라면 글쎄...멘붕에 빠져서 아무것도 못할 것 같은데 말이다.

자극적인 것이라고는 갑자기 연락한 줄 없이 쪽지 한 장 남기고 사라진 남편 정도 일 정도로, 끔찍한 사건이 등장하지는 않는다. 그럼에도 충분히 긴장하며 읽을 만큼 흥미롭다. 과연 오언은 해나에게 무엇을 말하지 않았던 것일까?

해나가 남편을 찾기 시작하면서 조금씩 베일을 벗는 그와 베일리의 존재가 드러난다. 어린 시절의 기억이라는 것이 과연 믿을 수 있는 것일까? 하는 생각을 한 적이 있는데, 나 역시 아주 어린 시절의 기억은 내 기억이라기보다는 부모님이나 지인들의 말을 통해 구성된 기억이라는 생각이 들었다. 생각지 못한 방향으로 이야기가 진행되었고, 그 안에 담긴 사랑은 또 다른 형태로 연결된다. 부성애와 모성애. 두 사랑을 책을 통해 직접 목도해 보자.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