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페라의 유령
가스통 르루 지음, 이원복 옮김 / (주)태일소담출판사 / 2022년 6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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오페라의 유령을 본 적이 없어도, 오페라의 유령하면 자연스럽게 떠오르는 음악이 있다. 나 역시 그렇다. 개인적으로 언젠가부터 영화나 드라마를 보기 전 원작을 찾아보는 습관이 생겼다. 문제는 원작을 먼저 읽다 보면 영화개봉을 놓치거나 드라마 본방을 못 보게 되는 경우가 있다는 것이다. 오페라의 유령의 경우 워낙 유명한 작품이지만, 좀처럼 볼 기회가 없었다. 물론 줄거리는 알고 있지만 말이다. 이번에도 다행히 원작을 먼저 만나게 되었다.

파리 오페라극장의 감독인 드비엔과 폴리니의 퇴임 날을 맞이한 공연 날. 무명이었던 크리스틴 다에가 주인공 마르그리트 역할을 맡아서 성공적으로 공연을 마친다. 공연에 앞서 직원인 조제프 뷔케가 목을 맨 채 죽어있는 것을 발견한다. 이 모든 것이 오페라의 유령에 의해 벌어진 일일 거라는 사실에 공포에 떠는 극장 관계자들은 퇴임을 앞둔 감독들에게 함구령을 내린다. 공연을 마친 크리스틴을 보기 위에 다에의 방으로 향하는 한 남자가 있다. 그는 라울 드 샤니 자작. 어린 시절 크리스틴을 만나 그녀를 사랑하게 된 남자다. 그녀의 방 앞에서 라울은 크리스틴과 이야기하는 남자의 목소리를 듣게 된다. 자신의 사랑을 고백하기 위한 자리에서 사랑하는 여인이 다른 남자와 사랑의 이야기를 나누는 것을 보고 충격을 받는 라울은 크리스틴이 나간 후 방을 뒤지지만 그 남자의 정체를 알 수 없다. 결국 크리스틴에게 그의 정체를 묻는 그에게 크리스틴은 그가 음악의 천사로 자신이 그로부터 레슨을 받고 있었다는 사실을 털어놓는다. 과거 크리스틴과 아버지 다에의 이야기를 알고 있는 라울은 자신의 아버지가 사망하면서 자신에게 보내주기로 한 음악의 천사가 바로 그라는 사실을 털어놓는다.

무명이던 크리스틴 다에가 주인공 역할을 맡게 된 데는 이유가 있었다. 오페라의 유령의 요구였기 때문이다. 2층 5번 박스 석을 비워두기, 매달 2만 프랑의 월급을 제공할 것 등 오페라의 유령은 감독들에게 요구를 해왔다. 그것을 지키지 않을 경우 끔찍한 일이 벌어졌던 걸 경험했기에 극장 안에는 암암리의 오페라의 유령에 대한 룰이 존재했다. 신임 감독이 된 몽샤르맹과 리샤르에게도 전임 감독들이 이야기를 전해지만, 그들은 그 일을 그저 속임수나 장난이라고 치부한다.

오페라의 유령의 정체는 에릭이라는 남자다. 어린 시절 끔찍한 외모 때문에 부모로부터 버림을 받았지만 그는 음악적 재능이 탁월했다. 크리스틴 다에를 만난 후, 그녀를 사랑하게 된 그는 그녀와의 사랑을 꿈꾼다. 그래서 자신의 흉측한 외모를 가면 아래 감추고 그녀를 만나 음악 수업을 한다. 하지만 그녀가 자신이 아닌 라울을 사랑한다는 사실을 아는 그는 급기야 크리스틴의 공연 중간에 그녀를 납치하는데...

책을 읽으며 에릭의 모습을 만난 순간, 미녀는 괴로워와 미저리라는 영화가 떠올랐다. 아무리 음악적 재능이 뛰어나도 외모 때문에 사람들 앞에 나설 수 없는 고통은 크리스틴에 대한 사랑의 갈구에도 드러난다. 사랑받고자 하는 욕망이 컸기 때문일까? 그런 에릭의 모습이 안타까웠다. 한편, 어느 인물의 입장에서 바라보느냐에 따라 인물에 대한 평가는 달라질 것 같다. 에릭의 입장이라면 크리스틴에 대해 서운한 감정을 가질 수도 있을 것 같다. 자신의 모든 것을 쏟아부었던 그녀의 사랑을 얻을 수 없었기 때문에 말이다. 물론 그렇다고 극단적인 상황으로 내모는 것은 정상적이지 않지만 말이다. 영상과 달리 상상의 나래를 펼치며 읽을 수 있는 것이 책이 주는 장점이 아닐까? 벽돌 책이지만 추리소설 못지않은 흥미와 서스펜스가 압권이었다.

 

 

출판사로 부터 책을 제공받아 직접 읽고 작성한 리뷰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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