붉은 봄 : 조선 왕실 연애 잔혹사
원주희 지음 / 마카롱 / 2022년 6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사람이 사는 곳은 다 비슷한 것일까? 예의를 중시하고, 남녀 간의 거리 두기가 지금보다 훨씬 심했던 조선시대. 물론 이 책은 실제 역사가 아닌 작가에 의해 창작된 역사긴 하지만, 그럼에도 놀라운 이야기가 담겨있다.

첫 장면부터 조선 왕실 연애 잔혹사 라는 말 그대로 남편을 살해하는 보명공주의 모습이 등장한다. 그녀가 남편을 죽인 이유는 무엇이었을까? 책 속에는 심심찮게 살인사건이 등장한다. 현대의 입장에서 보기에도 잔혹하기 그지없다. 그 안에 시대상이 녹아있다.

왕의 여동생이자 남편을 먼저 보낸 과부인 보명은 화양궁을 짓고 호화로운 생활을 즐기고 있다. 뛰어난 외모를 자랑하는 공주는 중전과 적대적인 관계에 있다. 그럼에도 왕의 여동생이라는 타이틀로 인해 어려움 없이 지내고 있다. 그녀의 아방궁인 화양궁에서는 희락회라는 이름으로 폐쇄적인 연회가 벌어진다. 아무나 들어갈 수 없다. 보명에 의해 초대된 일부 사람들만 벌이는 연회 안에는 시대와 달리 자유연애와 향락이 서슴없이 벌어진다.

왕의 배다른 동생인 수안군 자윤은 어린 시절부터 보명과 가깝게 지낸다. 사실 후궁의 아들인 수안군과 왕비의 딸인 보명은 아버지는 같지만, 일명 레벨이 다르다. 보명과 가깝게 지냈다는 사실 때문에 어려움을 겪으면서 그는 철저히 냉정한 사람이 된다. 그런 자윤의 다른 별명은 바로 절륜미남. 엄청난 미남에다 풀기 힘든 미제 사건을 셜록 홈스처럼 해결한다. 물론 모든 사건을 다 맡지는 않는다. 구미에 당기는 사건. 그중에서도 살인사건을 본인이 선택해서 맞는다. 사건에 쓰인 흉기는 사건을 해결한 다음에 수집하는데, 이로 인해 별 괴의한 소문이 가득하다.

그런 그가 가까이하지 않는 세 가지가 있는데, 권력과 돈 그리고 여자다.

조선의 거부의 딸이자 박물전 단미의 주인인 장소봉. 뛰어난 감각으로 현재 조선 최고의 박물전을 운영하고 있다. 꽃분과 연재와 동업을 하고 있는데, 소봉 역시 과부다. 결혼하는 날, 낙마사고로 신랑이 사망한다. 생과부 신세인 소봉은 춘화와 추리, 연애소설 마니아다. 자신의 신세가 답답해서, 연애를 하고 싶지만 그놈의 과부 신세가 발목을 잡는다. 그런 소봉이 자신의 vip 고객인 보명의 명에 화양궁에 다니러 갔다가 보명의 이복 오빠인 전륜미남사건해결기의 주인공 자윤을 만나게 된다. 보명은 소봉에게 넌지시 자윤을 꼬셔서 연애를 해보라고 바람을 넣는데...

중전의 오빠인 직제학 송준길이 처참히 살해된다. 궁으로 날아든 투서에는 보명을 범인이라 지목하고 있다. 왕은 사건을 자윤에게 맡긴다. 자윤 역시 보명이 연관된 사건이지만, 보명이 던진 미끼인 정화록을 보명이 가지고 있다는 사실에 사건에 관심을 두기 시작한다. 만만치 않은 사건임에도, 특유의 촉과 감으로 사건을 훑어보기 시작하는 자윤. 과연 사건의 진실은 무엇일까? 왜 범인은 송준길을 살해한 것일까? 보명을 범인으로 한 투서는 누가 보낸 것일까?

조선시대임에도 현재보다 더 절절한 연애 이야기도, 잔혹한 살인의 냄새도 남겨있다. 아니, 그럴 수 없을 거라 여겼던 시대 속에서 벌어진 일이라서 더 놀라울지도 모르겠다. 당찬 소봉과 츤데레 냄새를 풍기는 천재 탐정 자윤. 그리고 베일에 싸인 보명. 이들의 이야기가 어우러지면서 흥미를 자아낸다. 드라마로 제작돼도 흥미로울 것 같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