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래 미스터리 - 어른들을 위한 엽기적이고 잔혹한 전래 미스터리 케이 미스터리 k_mystery
홍정기 지음 / 몽실북스 / 2022년 6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어린 시절 흥미롭게 읽었던 공주 시리즈를 비롯한 동화들의 실제 원작이 잔혹하고 무시무시하다는 사실을 성인이 되어서 알게 되었다. 원작을 접하고 나서의 감정은 정말 배신감을 이루 말할 수 없었다. 동화라고 하지만 어른들의 세계가 고스란히 반영된(때론 더욱 잔인한) 이야기였기 때문일까? 지켜주어야 할 아이들에게 차마 세상의 민낯을 보이는 게 걱정돼서였을까? 우리가 알고 있는 행복하게 살았답니다~이후에 이어지는 끔찍한 이야기는 어찌 보면 그렇게라도 해서 권선징악을 이루고 싶었던 바람이 아니었을까?

그런 면에서 우리의 전래동화는 어떨까 싶었다. 다행히 그 이후에 이어지는 끔찍한 이야기의 원작이 등장하지는 않는다. 그래서 이 책에 등장한 엽기적이고 잔혹한 결말들은 서양의 전래동화를 닮은 듯하다. 아마 서양과 비슷한 형식으로 우리의 전래동화가 남아있다면 이런 형식이었을까?

책 속에는 여러 편의 전래동화가 등장한다. 한 편의 이야기가 등장하기도 하고, 여러 전래동화가 믹스되어 있기도 하다. 특히 흥미롭게 읽었던 것은 두 번째 등장하는 "나무꾼의 대위기"라는 작품이었다. 익히 알고 있는 나무꾼 이야기에 금도끼 은도끼 이야기, 그리고 토끼의 꾀가 섞여있다. 아마 두 이야기 전부 다 나무꾼이 주인공으로 등장해서 적절히 이어지는 이야기가 된 것 같다. 물론 이 작품에 등장하는 어느 누구도 정상적이지 않다. 나무꾼은 관음증이 있고, 사슴과 사냥꾼은 짜고 나무꾼에게 누명을 씌운다. 사망하지 않은 선녀와 산신령은 부적절한 관계다. 그리고 이 모든 사건을 해결한 토끼는...?

반전의 반전을 거듭하는 이야기 속에 있다 보면 어안이 벙벙하다. 관음증이라는 나무꾼의 치부를 먼저 드러내서 그런지, 선녀 살인사건의 배후에 대해서는 상상을 못했는데 사실이 하나하나 풀려갈수록 예상치 못한 상황에 깜짝 놀라기도 하고 피식 웃음이 나기도 하다.

콩쥐팥쥐, 나무꾼과 선녀, 해와 달, 여우누이, 혹부리 영감 등 5개의 작품이라지만, 한 작품에 여러 이야기가 담겨있기도 하다. 읽다 보니 이 밖에도 우리 전래동화가 참 많은데... 후속편이 등장했으면 싶은 마음이 절로 생긴다. 책 속에 담겨있는 어떤 이야기를 읽어도, 우리가 알고 있는 전래동화와 비슷한 듯 비슷하지 않으니, 옛이야기에 대한 추억일랑 접어두고 읽어보면 좋겠다. 잔혹하지만, 그럼에도 그 안에 또 교훈을 찾을 수 있다는 것. 물론 선택은 독자의 역할이다.

p. s 작가의 이름 옆에 괄호를 보고 깜짝 놀랐다. 익숙한 닉네임의...^^ 작가님이실 줄이야...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