호박의 여름
츠지무라 미즈키 지음, 구수영 옮김 / 내친구의서재 / 2022년 5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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호박의 여름은 한 사건으로부터 시작한다. 미래학교라고 불렸던 곳. 그곳 공장에서 팔았던 물에 불순물이 들어있던 것이 계기가 되어 폐쇄된다. 그리고 상당히 오랜 시간이 흐른 지금에서 그곳이 다시 조명 받는다. 미래학교가 있던 터에서 아이의 백골 시체가 발견된 것이다. 백골 시체는 누구의 것일까, 그 안에 담긴 진실은 과연 무엇일까?

변호사이자 3살 된 아이의 엄마인 곤도 노리코. 우연히 맞게 된 사건의 의뢰인은 30년 전 사망한 것으로 추정되는 백골 시체가 자신의 손녀인지를 확인해달라는 의뢰였다. 그리고 그곳 미래학교. 우연의 일치일까? 노리코 역시 초등학교 4학년부터 6학년까지 3년간 여름마다 미래학교에서 열린 캠프에 참여했다. 그녀에게 미래학교는 좋은 기억으로 자리 잡고 있었다. 오랜 시간 잊고 있던 그날의 기억들이, 백골 시체에 대한 보도와 옛날 그곳의 모습을 보는 순간 깨어난다. 그날의 기억들까지 하나하나...

초등학교 4학년이었던 노리코는 공부는 잘했지만, 친구들과의 관계가 쉽지 않다. 인기가 많았던 유이의 엄마가 노리코의 집을 찾아와 미래학교 캠프의 참여를 독려한다. 친해지고 싶었던 유이인지라, 노리코는 유이와 함께 가는 캠프가 기대된다. 그리고 그곳에서 만나게 된 미카. 처음 책을 읽었을 때 들었던 미래학교에 대한 이미지는 고아원이나 보육원 인가 싶었다. 부모와 떨어져 지내는 미카와 같은 아이들. 소위 배움터의 아이들을 보면서 이상했기 때문이다. 부모가 있는데, 미래학교에서 지낸다? 보육원의 이미지보다는 대안학교의 이미지를 가지고 있는 곳이라고는 하지만 교육철학이 남달라서일까? 그곳에 모인 아이들은 소위 모두가 한곳에 모여 "문답"이라는 것을 한다. 한 사건이나 의견에 대해 묻고 대답하며 꼬리의 꼬리를 무는 질문을 이어나가는 것. 물론 자신의 생각을 말로 펼쳐내는 것이 쉽지 않은데 그런 자리를 통해 말하는 방법, 생각을 논리적으로 표현하는 방법을 통해 생각의 깊이가 깊어져 가는 것은 참 좋다. 거기까지였다면 미래학교의 백골 시체 사건은 일어나지 않았을 것이다. 그 안에 뭔가가 더 있다.

겉으로 보기에는 유능하고 멋진 교육철학을 가지고 있지만, 속을 들여다보면 다르다.

자신의 아이 한 명을 구하지 못하면서

어째서 다른 아이와 이상적인 사회에 관해서만 바라보는 것일까.

과연 이런 게 이상일까? 그저 엄마 아빠와 함께 밥 먹고, 잠자는 일상을 함께 누리고 싶은 마음이 교육보다, 이념보다, 이상보다 앞서는 것이 옳을까? 그런 이상 앞에서 포기해야 하는 것들일까? 어른들의 욕심과 추악한 진실이 조금씩 드러나면서 사건의 진실은 점점 수면 위로 드러난다.

나 또한 이상이라고 생각하는 것에 휩싸여 진짜 중요한 것은 놓치는 것은 아닌지 돌아보게 되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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