더 찬스 The Chance - 당신에게 찾아올 부의 대기회 내 인생에 지혜를 더하는 시간, 인생명강 시리즈 7
김영익 지음 / 21세기북스 / 2022년 5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개인적으로 눈여겨보는 시리즈가 있는데, 우연찮게 비슷한 이름의 같은 출판사의 작품이다. 하나는 서가 명강. 일명 서울대 가지 않아도 들을 수 있는 명 강의의 줄임말로, 책의 저자들이 서울대 교수진이다. 뒤이어 나온 시리즈의 이름은 인생명강 이다. 인생명강 역시 유수의 대학의 교수진들이 집필한 인생의 지혜를 더할 수 있는 분야의 저서들로 만들어진다고 한다.

얼마 전 서가명강 23권인 기업은 누구의 것인가에서 십수 년 만의 전공필수과목 중 하나였던 재무경제학을 만났는데, 이번 책인 더 찬스 역시 경제학과 교수가 쓴 책이다. 한 분야도 무척 다양한 이론들이 있듯이, 전자가 기업 중심의 재무경제학을 다루었다면, 이 책은 투자에 관한 거시경제학을 다루는 책이라고 볼 수 있다. 제목부터 느껴지는 찬스!라는 단어가 유독 강렬하다. 이 책의 저자인 김영익 교수가 과거 애널리스트 출신이라서 그런지, 앞으로의 세계경제를 바라보며 어떤 투자를 해야 하는지에 대한 전문가의 시선이 담겨있다.

코로나19가 전 세계를 강타한 지 3년이 되는 올해, 코로나의 위협에서 조금씩 벗어나 일상을 되찾고 있는 우리 경제에는 과연 다시금 청량한 바람이 불 수 있을까? 저자는 이 책을 통해 2022년 하반기와 2023년에 걸친 경제의 어려움이 올 수 있다고 경고한다. 왜 그런 것일까? 전 세계의 경제와 생활이 다중적으로 연결되어 있는 현대 사회에서는 우리나라뿐 아니라 세계의 경제의 축을 꿰뚫을 수 있는 시각이 필요하다. 현재 세계의 경제를 좌지우지하는 미국과 중국 그리고 현재 떠오르는 태양인 인도와 베트남에 이르기까지 저자는 다각도로 바라볼 수 있는 눈을 제시한다. 그뿐만 아니라 현재 집값 폭등 등으로 인한 경제의 거품을 걷어내는 작업이 필요함과 함께 어떻게 해야 경제의 거품을 걷어내고 안정적으로 성장할 수 있는지 역시 제시하고 있다.

물가는 오르는데 경기가 둔화하고 있는 상황에서

정책대응으로는 한계가 있을 수밖에 없다.

중앙은행이 원유나 반도체 생산을 늘릴 수 없는 일이기 때문이다.

한국은행은 금리 인상으로 수요 측면에서

 물가 상승을 억제해야 한다.

따라서 금리 인상을 포함해 물가를 잡겠다는

강력한 신호를 내보내야 할 것이다.

위기는 다시 말하면 기회가 될 수 있다. 코로나로 많은 부분이 어려움을 겪었지만, 그 안에서도 부를 축적하는 사람들이 있었다. 위기를 어떻게 바라보느냐에 따라, 나아가 어려운 세계 경제 속에서 어디에 어떻게 투자하느냐에 따라 위기를 극복하고 부의 대전환을 이룰 수 있다. 실제적인 투자의 이야기와 경제 자료를 어떻게 해석해야 하는지 등 실제적인 이야기가 담겨있기에 여러모로 도움이 될 것 같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