죽음의 꽃
이동건 지음 / 델피노 / 2022년 5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만약 세상의 모든 장애와 질병을 고칠 수 있는 사람이 있다. 근데 그 사람이 생체실험을 위해 200명 넘는 사람들을 살해했다면, 당신은 그에게 죄를 물어 사형에 처할 것인가, 풀어줄 것인가?

과거에 읽었던 "정의란 무엇인가"에서 나올법한 사건이 소설 속에서 펼쳐졌다. 어느 날 신고가 접수되었다. 잠깐 사이에 보호소에 있단 장애인 2명이 한 남자와 사라졌다는 신고였다. 그리고 얼마 후, 장애인들은 한적한 공원의 한 화장실에서 발견된다. 그리고 그다음은 8명의 사람이 동일한 상황에서 발견된다. 8명은 나이도 성별도 달랐지만, 그들은 불치병이나 장애를 가지고 있는 사람들이었다. 그리고 그들은 한 남자를 만난 후, 병과 장애가 치료되었다. 그 남자는 자신이 인류의 모든 병과 장애를 고칠 수 있다고 주장한다는 데 있다. 거기까지였다면 그는 모두의 환영을 받았겠지만, 그는 그를 위해 223명의 사람들을 생체실험했다. 그는 자신의 범행 사실을 모두 인정했다. 하지만 자신이 인류의 모든 질병과 장애를 고치기 위해 어쩔 수 없이(?) 벌인 일이라고 고백했다. 자신을 무죄로 풀어준다면, 그는 자신이 알고 있는 지식을 다 전수하겠다고 주장했다. 그는 28세의 의대 중퇴자인 이영환이었다.

한 변호사가 있다. 어린 시절부터 공부를 잘했고, 꾸준히 노력까지 하는 사람이었기에 무난히 우리나라 최고 대학을 갔고 아주 우수한 성적으로 고시에 합격했지만 판사가 아닌 변호사를 지망한다. 맞는 사건마다 100%의 승소율을 자랑하는 덕분에 탑 변호사가 된 그는 중학교 교사인 아내와 결혼을 하고 딸을 낳는다. 문제는, 딸이 불치병에 걸렸다는 것이다. 돈은 얼마든지 있었던 터라 할 수 있는 치료를 다 했지만, 병세는 더 위중해진다. 그런 와중에 듣게 된 이영환 변호인 모집에 대한 소식에 박재준은 이영환이 있는 구암 교도소로 달려간다. 한두 명도 아니고 223명의 사람을 살해한 이영환을 무죄로 만드는 것이 쉽지만은 않은데, 1심에서 사형이 선고된다. 징역형이 떨어지는 순간 이영환은 자살하겠다고 협박 아닌 협박까지 해대는데 과연 박재준은 딸을 살릴 수 있을까?

한편, 어린 시절 묻지 마 살해로 하루아침에 부모님을 잃은 형제가 있다. 범인은 이유 없이 부모님을 살해했다. 그날 이후로 형제는 범임을 죽이겠다는 생각만 가지고 산다. 다행이라면, 형제와 같이 범인의 처벌을 위해 노력해 준 백 검사를 보고 꿈을 키운 동생 장동훈은 검사가, 형은 판사가 된다. 그날 이후로 장동훈은 자신과 같은 상처를 읍은 유가족들을 위해 범인을 잡아서 꼭 그에 응당한 처벌을 받게 하는 검사로 유명해진다. 그런 그가 이번에 맡은 사람이 바로 이영환. 그가 그동안 저지른 피해자들의 시신들은 차마 눈으로 볼 수 없을 정도로 끔찍했다. 피해자의 신원 또한 태아부터 3살 아이, 청소년과 장년. 노인에 이르기까지 다양했다. 물론 대의를 위해서라고 하지만, 그에게 억울하게 살해당한 사람들과 가족을 잃은 사람들을 위해서 절대 그냥 내버려 둘 수 없는데...

사건이 벌어지는 장소가 구암동인데, 구암이라는 말이 왠지 낯이 익어서 보니 동의보감의 허준의 호가 바로 구암이었다. 저자의 의도가 있는 것일까?;;

과연 같은 상황에 이른다면 당신은 어떤 선택을 할 것인가? 내가 어떤 입장이냐에 따라 선택의 폭은 달라질 테지만 말이다. 근데 사람의 목숨이 과연 효율성의 영역으로 치부될 수 있을까? 그렇다면 화재를 진압하기 위해 목숨을 걸고 들어가는 소방관이나 구조인력들, 경찰처럼 공공의 질서와 안전을 위해 애쓰는 사람들은 어떻게 설명해야 할까? 다수의 행복을 위해 소수의 희생이 과연 정당한 것일까? 죽음의 꽃을 읽으며 처음부터 마지막 장까지 이 질문이 내 머릿속을 헤집고 다녔다. 여전히 결론을 내기 어렵다. 그럼에도 충분히 흡입력 있고, 여러 가지를 생각해 보게 만들었던 소설이었다.

P.S 개인적으로 델피노 출판사의 책을 3권째 읽고 있는데, 몰입력. 흡입력이 참 좋은 작품들이었다. 아무래도 독자들의 경우 표지를 보고 작품을 고르는 경우도 많은데, 표지가 조금 더 좋았으면 하는 아쉬움이 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