어떤 미소 프랑수아즈 사강 리커버 개정판
프랑수아즈 사강 지음, 최정수 옮김 / (주)태일소담출판사 / 2022년 2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프랑수아즈 사강의 소설집 중 두 번째 만난 작품은 어떤 미소라는 작품이었다. 첫 번째 소설인 한 달 후, 일 년 후가 내겐 이해하기 어려운 작품이었어서 그런지, 이번 작품은 생각보다 어렵지 않게 읽을 수 있었던 것 같다. 내가 워낙 FM 인지라 작품 속 주인공 도미니크가 가정이 있는 유부남 뤽과의 연애 자체가 당혹스러웠는데, 한술 더 떠 뤽이 도미니크의 남자친구 베르트랑의 외삼촌이라는 사실이다. 진짜 관계만 보면 막장 중의 상 막장이라 할 수 있지만, 프랑수아즈 사강의 손을 통해 나타난 그들 사이의 감정 선과 묘사는 생각보다 거부감이 덜했다고 할까?

법대생인 베르트랑과 도미니크는 학업으로 바쁜 시간을 보내고 있다. 베르트랑의 외삼촌 뤽의 차를 타게 되면서 도미니크는 뤽에게 호감 이상의 감정을 느끼게 된다. 나이가 많고, 외모가 아주 빼어나지 않음에도 뤽은 뭔지 모를 매력이 있다. 그런 도미니크를 저녁식사 자리에 초대하는 뤽. 뤽의 아내인 프랑수와즈를 만나게 된다. (저자와 이름이 같다니... 근데 그녀는 참 매력적인 여성이었다.) 뤽에게 좋은 감정을 느낀 도미니크 이기에 뤽의 아내에 대해 왠지 모를 궁금함과 질투가 있었는데, 그녀는 외모뿐 아니라 다정하고 조용한 아름다운 여성이었다. 한편으로는 그런 프랑수아즈의 모습을 보며 그녀를 좋아하게 되는 도미니크. 문제는, 뤽에 대한 마음이 도미니크 혼자만의 짝사랑이 아니라는 것이다. 뤽 또한 도미니크에게 애정을 느꼈으니 말이다. 자신의 마음을 정리하기 보다 있는 그대로 둘의 관계를 이어나가고 싶은 생각은 조금씩 커져간다. 그러던 중, 베르트랑의 어머니의 집에 초대를 받게 된 도미니크는 베트르랑과 어색해진 관계 때문에 가기가 주저된다. 사실 뤽 또한 누나와의 관계가 딱히 편안하지 않지만 서로가 초대받은 자리기에 결국 그들은 베르트랑의 어머니 집으로 향한다. 베르트랑의 어머니 집 정원을 거닐다 결국 첫 키스를 나누게 되는 두 사람. 서로를 향한 마음이 점점 커져가고, 결국 둘은 밀월여행을 떠나게 되는데...

둘의 감정과 별개로 개인적으로 뤽의 아내인 프랑수아즈에게 자꾸 마음이 쓰였다. 내 남편이 조카의 여자친구와 바람을 피운다면 과연 어떨까? 내 남편이라지만, 나보다 훨씬 어린 그녀에게 남편을 빼앗길 것 같은 마음이 분명 들 텐데 그럼에도 그녀와 예전에 가졌던 좋은 감정을 계속 가질 수 있을까? 이해가 쉽지 않았다.

10년이란 시간은 부부 사이에 어떤 감정을 만들어낼까? 처음에는 설렘과 풋풋한 사랑으로 시작되는 관계가 시간이 지남에 따라 정이나 동료애로 바뀌어간다고 하지만, 그럼에도 오랜 시간을 같이 지냈던 편안함이 주는 애정이 있을 텐데 말이다. 사실 뤽이 너무 얄밉기도 했다. 아내를 사랑하지만, 젊은 여대생 도미니크와 연애도 하고 싶다니... 이 무슨 말도 안 되는 욕심이란 말인가?!

그럼에도 소설 속 두 주인공은 현재의 감정을 속이지 않는다. 그저 자신들의 감정을 그대로 표현하고 사랑을 나눈다. 물론 그들의 관계의 끝은 어떻게 될까? 아픈 만큼 성숙한다는 말. 이 소설 속 그들의 관계에도 통하는 말인 것 같다. 더 시간이 지난 후에 도미니크는 자신의 옛 기억을 추억하면 어떤 감정이 들는지...? 왠지 자꾸 궁금해진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