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 달 후, 일 년 후 프랑수아즈 사강 리커버 개정판
프랑수아즈 사강 지음, 최정수 옮김 / (주)태일소담출판사 / 2022년 2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처음 만나는 프랑수아즈 사강이라는 작가의 작품이다. 그녀의 작품을 이번에 처음 만나긴 했지만, 이미 여러 권의 책의 제목을 통해 알고는 있었다. "브람스를 좋아하세요"라는 소설을 듣고 아! 했다.(물론 읽다가 생각보다 어려워 완독은 못했지만 말이다.) 이 작품 역시 조금 난해하긴 했다. 등장인물들이 어떻게 매치가 되는 지도 어려웠다. 비슷한 이름(베르나르, 베아트리스처럼)도 등장하기도 하고, 생각보다 많은 커플들이 등장하기에 관계를 묶는 것부터 헷갈리기도 했다. 그럼에도 눈에 띄는 이름 "조제" 예전에 읽었던 조제, 호랑이 그리고 물고기들에 등장하는 주인공의 이름과 똑같다 생각했는데, 다나베 세이코가 프랑수아즈 사강의 책을 읽고 조제를 생각하며 쓴 책이라고 한다. 이렇게 또 연결이 되다니...^^

책 속에는 총 네 쌍의 커플이 등장한다. 조제와 자크, 베르나르와 니콜, 알랭 말리그라스와 파니 그리고 에두아르와 베아트리스는 연인 관계거나 부부다. 문제는 각 커플이 자신의 상대가 아닌 다른 이성에게 마음을 쓰고 있다는 것이다. 과거, 조제와 베르나르는 연인 관계였고, 알랭은 아내 파니가 아닌 연극배우 베아트리스에게 마음이 있다. 에두아르는 알랭의 조카인데, 알랭 때문에 베아트리스를 알게 된다. 베르나르 역시 니콜과의 관계가 좋지 않고, 베아트리스 역시 여러 남자들과 관계를 가지고 있다.

책을 읽으며 인물들 만큼이나 어려웠던 게 사랑이라는 감정이었다. 책 속 인물들의 관계 속에서도 알 수 있듯이 엇갈리는 사랑의 감정들 때문에 누군가는 상처를 받고, 누군가는 씁쓸해진다. 같은 시기에 같이 마음을 나누는 것이 얼마나 어려운가? 누군가를 사랑하게 되었을 때, 그 역시 나와 같은 감정을 가지는 것은 생각보다 쉽지 않다. 아직 조제에게 마음이 있는 베르나르는 조제의 연락을 오해한다. 베르나르의 아내 니콜의 임신 사실을 알게 되는 조제는 니콜과 베르나르를 이어주고 싶어서 베르나르에게 연락을 하지만, 베르나르는 조제와의 시간에 혼자 옛 감정이 동한다. 순수한 사랑의 감정을 베아트리스에게 전하고 싶은 에두아르의 마음은 알지만, 당장 자신의 성공과 좋은 발판을 위해 다른 동아줄 졸리오를 만나는 베아트리스에게 마냥 돌을 던질 수 있을까?

단지 사랑만 가지고 살 수 있다는 생각이 무모할 수 있다는 마음으로 연결되는 것은 내가 때가 묻어서 일까?

시간이 지나면 끔찍한 고통의 시간도 꽤 괜찮은 추억으로 각색되는 걸 보면, 이들의 이런 사랑 또한 훗날 보면 또 다르게 보일까 모르겠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