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소해서 물어보지 못했지만 궁금했던 이야기 2 - 일상에서 발견하는 호기심 과학 사소해서 물어보지 못했지만 궁금했던 이야기 2
사물궁이 잡학지식 지음 / arte(아르테) / 2022년 3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어디서 답을 찾아야 하나 궁금한 질문들이 종종 있다. 물론 네이* 검색을 이용할 때도 있지만, 어떤 식으로 검색을 해야 할 지도 막연할 때도 있다. 그런 내 가려운 곳을 해결해 줄 만한 책을 만났다. 2탄이라는 걸 보면, 1탄이 있었다는 얘긴데... 이번에도 역시나 역주 행각이다.

줄임말이 유행이라고 하는데, 알쓸신잡(알아두면 쓸데없는 신비한 잡학사전)처럼 이 책 역시 사물궁이(사소해서 물어보지 못했지만 궁금했던 이야기)로 줄일 수 있다. 총 5개의 큰 주제 안에 작은 주제들이 담겨있다. 1부는 뇌, 2부는 실험, 3부는 생활, 4부는 몸, 5부는 잡학상식에 대한 이야기들이 담겨있다. 가령 데자뷔 현상은 왜 일어나는 걸까? 나 놀이기구를 탈 때 붕 뜨는 느낌은 뭘까?, 스카치테이프가 여러 겹일 때 왜 노랗게 보이는 걸까?, 넷째 손가락은 왜 들어올리기 힘들까? 처럼 제목만 들어도 궁금해지는 이야기가 책 속에 가득 담겨있다. 단순해 보이는 질문 속에 과학이야기가 담겨있다. 물론 질문에 간단한 답만 줄 수 있지만, 그 답에서 파생되는 좀 더 디테일하고, 깊이 있는 과학 이론들이 등장한다. 생각보다 깊이있는 이야기가 조금 당황스럽긴 하지만;;;(농담으로 던졌는데, 강의로 답하는 느낌적 느낌이 든다.) 이 기회에 좀 더 깊이있는 과학 상식을 갖는 것도 나쁘지 않다.

다행이라면...글만 나열했다면 정말 한장 읽고 덮었겠지만(?) 중간 중간 과학 이야기를 좀 더 쉽게 접근할 수 있도록 도표나 그림이 등장하기 때문에 이해가 안된다면 그림을 참고하자! 생각보다 흥미롭게 읽을 수 있다. 뿐만 아니라 각 질문이 등장하기 한 페이지 전에 사물궁이 캐릭터가 질문을 두컷 만화로 알려준다. 허여 멀건한 둥근 캐릭터는 매 주제마다 자주 등장하니, 읽다 보면 친숙해질 정도다.

이쯤 되면 앞에서 내가 궁금했던 질문들의 답이 궁금할 것 같다. 전부 이야기하면 출판사가 돌을 던질 듯하니;; 그중 가장 궁금했던 한 가지 답만 살포시 공개하기로 하자. 놀이 기구를 탈 때 붕 뜨는 느낌은 뭘까? 개인적으로 새가슴인지라 타본 놀이기구 중 가장 무서운 것은 바이킹이었다.(자이로드롭, 롤러코스터는 죽기 전까지 안탈 것이다!) 근데, 탈 때마다 느끼는 붕 뜨고 떨어질 거 같은 공포는 과연 무엇일까? 쉽게 말하면 무중력 상태인데, 실제로는 무중량 상태가 옳은 답이라고 한다. 놀이 기구가 높이 올라갔다가 자유낙하를 시작하는 순간 수직항력이 0이 된다고 한다. 물론 그 느낌에 대해서는 여러 가설이 존재한다고 한다. 무중력 상태 하면 떠오르는 우주여행과 우주비행사가 궁금해진다. 우주는 무중력 상태라고 하는데, 그렇다면 우리가 놀이 기구를 탈 때 느끼는 그 괴상하고 짜릿한(?) 느낌을 우주비행사는 매 순간 느낄까? 답은 책 속에 있다.

의외로 우리 생활에 상당수는 과학이다. 궁금하지만, 물어보기 민망하고, 사소했던 질문들이 있다면 사물 궁 이를 통해 해결해 보자. 생각보다 다양하고 깊이 있는 상식을 경험하게 될 것이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