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키 마우스, 꿈은 네 곁에 있어 - 오늘도 행복을 꿈꾸는 당신에게
미키 마우스 원작 / 알에이치코리아(RHK) / 2022년 2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어린 시절 기억이 떠오르는 만화들이 있다. 매주 일요일 아침 단잠을 깨웠던 디즈니 만화 시리즈의 주인공인 미키와 미니. 구피와 도널드 덕을 오랜만에 만났다. 몇 년 전, 곰돌이 푸가 등장한 에세이가 선풍적인 인기를 끌었던 적이 있는데 이번에는 미키 마우스다.

책 안에는 그 시대의 만화의 한 장면과 만화와 어울리는 따뜻하고 다정한 글들이 함께 등장한다. 만화를 보며 추억도 곱씹고, 글을 통해 심심한 위로도 받고... 일석이조다.

시대가 어려울수록 복고나 추억에 대한 것들이 인기를 끈다고 한다.(현재 광풍이 불고 있는 포켓몬스터 빵도 그 여파인 것 같다.) 아마도 당시로 돌아가 진한 추억을 맛볼 수 있어서 그런 게 아닐까 싶다. 그런 면에서 어린 시절 설레며 봤던 미키마우스와 친구들의 이야기는 내게 추억을 소환하기에 충분한 것 같다.

총 3개의 주제가 책을 구성하고 있는데, 이 책은 베스트셀러였던 미움받을 용기의 아들러 심리학 내용이 상당수 담겨있다. 첫 번째 주제는 미움받을 용기가 주는 변화, 두 번째 주제는 더 나은 관계를 위해서, 세 번째는 행복한 인생을 향한 발걸음이라는 제목을 가지고 있다. 책 속 이야기가 익숙하다는 기분이 드는 것은 미움받을 용기를 1.2 전부 읽어서일까?

어렵지 않은 이야기들이다. 길어도 2페이지를 채 넘기지 않는다. 만화와 같이 짧은 글이 담겨있기에 부담 없이 읽을 수 있다. 특히 감정이나 관계에 대한 글들이 많은 분량을 차지고 하고 있는데, 한 번씩 곱씹어 보면 좋겠다. 특정한 상황을 위한(사춘기나 결혼 관계 등) 글도 있어서 그런지 현 상황에 처했다면 더 가슴에 깊이 박힐 것 같다. 개인적으로 가장 와닿았던 부분은 "이타심은 자신을 위해서도 필요해요"라는 제목의 글이었다.

열정적이지만 이기적인 태도는

타인과의 관계를 스스로 차단하는 것과 마찬가지예요.

내게는 은근 열정을 가장한 이기적인 모습이 많았던 것 같다. 대의를 위해, 다수를 위해 소수의 희생은 당연하다는 생각을 가지고 살아서 그런지, 이 글을 읽는 순간 머리를 한대 얻어맞은 듯한 기분이 들었다. 물론 그 희생에는 나 역시 담겨있긴 하지만, 그럼에도 불구하고 당하는 사람은 이기적이게 느껴졌겠다 하는 생각이 들었다.

때론 한 줄의 문장이 한 권의 책보다 더 큰 영향을 주기도 한다. 매일을 버티며 하루하루 근근이 살아가고 있다면, 오랜만에 미키마우스와 친구들을 통해 위로받는 시간을 가져보는 것은 어떨까?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