돈의 공식 - 상위 1% 억만장자들이 부를 얻는 방법
윌리엄 그린 지음, 방영호 옮김 / 알에이치코리아(RHK) / 2022년 3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오직 작은 종잇조각을 사서 부자가 되어야

삶에서 성공했다고 말할 수 있다면, 그것은 진정 실패한 삶이다.

인생이란 약삭빠르게 부를 축적하는 일만으로는 충분히 채울 수 없다."

매년 워런 버핏과의 식사에 대한 경매가 기사화된다. 투자의 귀재라고 할 수 있는 그와의 식사에는 상당히 큰 금액이 걸린다. 길지 않은 시간인데 말이다. 경매에 참가하는 사람들은 그 시간을 통해 무엇을 얻기 위해서 그 큰 금액을 걸고 워런 버핏과 식사 자리를 만들고 싶은 것일까?

돈이 삶의 절대적 위치를 차지한 것은 어제오늘의 일이 아니다. 과거에 비해 부의 축적은 더욱 심화되어가고 있고, 부익부 빈익빈의 격차는 날로 커져만 가고 있다. 몇 년 사이에 집을 사는 건 꿈조차 꿀 수 없을 정도의 일이 되어 버렸다. 물론 돈으로 모든 것을 가질 수는 없지만, 돈이 있으면 할 수 있는 게 많은 건 사실이다. 신분제도가 철폐되었다 하지만 지금의 신분은 과히 돈으로 결정되기도 한다. 과연 돈을 끌어모으는 인물들은 어떤 능력을 가진 것일까? 이 책의 저자는 소위 상위 1%의 부를 가진 투자의 대가들과의 인터뷰를 통해 그들이 부를 쌓는 방법을 이야기하고 있다. 사실 저자가 만난 인물들은 투자가들이다. 그러다 보니 아무래도 전문용어들이 상당히 등장한다. 그렇다고 미리 걱정은 금물이다. 생각보다 그들과의 대화는 유쾌했고, 흥미로웠고, 재미있기도 했다. 이론만을 늘어놓는 게 아니라 실제적인 자신의 경험담을 펼쳐놓기 때문이다. 세계적인 투자가 워런 버핏을 벤치마킹해 투자자로 성과를 거둔 모니시 파브라이의 이야기를 시작으로 이 책 안에는 8장에 거쳐 8 명의 인터뷰와 그들의 투자 원칙이 담겨있다.

각 장마다 다른 이야기를 담고 있지만, 신기하게도 그들은 상당한 성공을 거두었다. 성실하고 꾸준함, 실패를 두려워하지 않는 용기와 뛰어난 정보력 등 다양한 주제가 등장한다. 그중 가장 기억에 남는 이야기는 첫 장과 끝장에 등장하는 모니시 파브라이와 찰스 멍거의 이야기였다. 워런 버핏의 투자 성과에 큰 충격을 받은 파브라이는 워런 버핏의 투자를 복제하고자 한다. 그 투자의 원칙 중 하나는 자신의 능력 안에서 투자를 하는 것이다. 어찌 보면 투자자에게 당연하다고 생각하는 이 원칙이 생각보다 쉽지 않음을 깨닫기도 한다. 사람이 가진 욕심 때문이다. 그들은 투자의 원칙을 삶에도 적용하고 있다. 그들이 이야기하는 내용 중에는 이미 우리도 익숙하게 알고 있는 것도 있다. 물론 아는 것과 실천하는 것은 다른 문제이긴 하지만 말이다.

책이 흥미로웠던 이유에는 실제적인 이야기가 담긴 것 외에도 투자를 마치 확률 게임처럼 그리고 있었기 때문이다. 투자자라면 알아야 할 투자의 지식(복리처럼) 뿐 아니라 투자를 위해 해서는 안 되는 행동이나, 지켜야 할 원칙 등을 통해 투자의 법칙들을 만날 수 있다.

돈이 많다고 행복하지는 않다. 그들에게 돈은 성과를 내는 도구이자, 삶의 흥미를 불러일으킬 도구이기도 했다. 돈이 전부가 아니라는 것. 어찌 보면 당연한 이야기 같지만 결코 쉽지 않은 사실임에는 틀림없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