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헤르만 헤세, 음악 위에 쓰다
헤르만 헤세 지음, 김윤미 옮김 / 북하우스 / 2022년 2월
평점 :
사실 헤르만 헤세의 이름은 많이 들어봤지만, 그의 작품 두 권을 제외하고는 그에 대한 아는 바가 없었다. 그래서 그런지 이 책을 읽으며 헤세에 대한 새로운 발견을 한듯한 기분이 들었다. 데미안의 작가이자 시인인 헤르만 헤세가 이렇게 음악에 조예가 깊은지는 몰랐으니 말이다.
예술과 예술이 통하는 것일까? 시와 소설 등의 작품으로 자신의 예술세계를 펼쳐낸 그는 음악에 대한 지식이나 느낌도 생각보다 박식했던 것 같다. 이 책을 읽고 관심이 생겨서 헤르만 헤세에 대해 알아보다 보니 그의 첫 번째 아내는 피아노를 연주하는 전문 음악가였다. 그뿐만 아니라 그에 음악에 대한 생각과 감상은 생각보다 넓었다. 사실 헤세가 음악에 관해 펼쳐놓은 글을 모아서 한 권의 책이 완성되었다는 사실만 해도 놀라웠다. 헤세는 작가지 음악가는 아니기 때문이다. 그가 얼마큼 음악에 조예가 깊었는지는 이 책을 읽게 되면 자연스럽게 알게 된다.
책 안에는 2부에 걸쳐 헤세와 음악에 대한 글들이 담겨있다. 1부는 음악 감상이나 헤세의 시가 담겨있고, 2부는 음악에 관해 주고받았던 편지글이나 서평 등이 담겨있다. 둘 다 헤세를 통해 세상에 나온 글들이기에, 이 책의 저자가 헤르만 헤세일 수밖에 없다.
이렇게 음악을 좋아했던 헤세가 왜 전문 음악가의 길을 가지 않았던 것일까? 2부의 첫 번째 이야기를 보면, 9살 때부터 바이올린을 배웠고 나름의 재능이 있었다는 대목이 나온다. 음악을 직업으로 가지지 않은 이유를 구체적으로 이야기하지는 않지만, 시인이 되고자 하는 열망이 더 커서가 아닐까 하는 생각을 해본다. 물론 그의 삶에서 음악은 여러 가지로 긍정적 영향을 끼쳤다는 고백은 그가 평생 음악과 절친이 되어 살 수밖에 없었던 이유가 되지 않았을까 싶다. 책 속에는 헤세가 즐기는 음악적 취향이 담겨있는데, 바흐, 모차르트, 베토벤의 음악에 대한 자신의 생각을 표현하는 글을 보면 음악평론가 같은 느낌 또한 들었다.
사실 헤세의 작품 데미안과 수레바퀴 아래서를 읽었지만, 정독을 한 것은 아니었기에 책 속에 흐르는 음악적 장치들이 잘 기억이 나지 않는데, 왠지 다시 재독하며 찾아보고 싶은 마음이 든다. 또한 책 속에 소개된 또 다른 작품인 유리알 유희도 관심이 갔다.
나 역시 음악을 좋아하지만, 이 정도로 깊고 진한 느낌을 글로 옮길 수 있다니... 역시 다시 한번, 그의 명성이 그저 생긴 게 아니라는 생각이 들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