원스톱 조선왕조 - 한 권으로 끝내는 조선왕조 퍼펙트 지식사전
이준구.강호성 지음 / 스타북스 / 2021년 12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어린 시절부터 한국사를 좋아하는 아버지의 영향으로 나 역시 한국사를 참 좋아한다. 역사 다큐나 강의, 역사소설도 참 좋아한다. 언젠가 갑자기 조선왕조실록을 읽어보겠다는 생각에 만화로 된 전집(원문을 된 것은 100% 방치일 것이기에)을 구입했지만, 막상 내 것이 되니 언젠가는 읽겠지라는 마음이 생겨서 몇 년째 방치 중이다. 새로울 것 없는 역사서, 익숙한 몇몇 왕 위주의 역사서를 자주 접했기 때문에 기왕이면 한 권으로 전체를 통괄하는 책을 읽고 싶었다. 그뿐만 아니라 궁금하지만 쉽게 찾기 힘든 조선왕조를 둘러싼 지식들도 곁들여지면 좋겠다 싶었는데, 제목처럼 원스톱 조선왕조를 만날 수 있었다.

학창 시절 주야장천 외웠던 조선 왕의 순서(태정태세문단세 까지는 다들 외우겠지만, 그 이상은 모르는 경우가 많다. + 예성연중인명선 광인효현숙 경영정 순헌철 (흥)고순) 는 아직도 잊히지 않지만, 그럼에도 속속들이 아는 왕은 손가락에 꼽는다. 특히 초반에는 꼼꼼히 배웠지만, 조선 후기부터 일제강점기와 현대사 이야기는 학교에서도 제대로 배운 기억이 없다. 특히 정조까지만 알뿐, "순헌철고순"은 이름만 남았다.

다행이라면 이 책에서는 7가지의 키워드로 왕의 이야기를 묶었다. 덕분에 조선왕조를 물 흐르듯이 자연스레 읽어나갈 수 있다. 물론 장황하지 않고, 요즘의 언어로 흥미롭게 구성되어 있기에 마치 이야기를 하는 듯한 느낌을 얻을 수 있다. 그뿐만 아니라 궁금하지만 어디 물어보기 애매한 이야기들(가령 내명부나 외명부, 궁녀와 내시의 이야기, 왕비 이야기 등)에 대한 독자들의 궁금증도 해결해 준다. 흥미롭고 참신한 지식들이 TALK ABOUT이라는 이름으로 각 장의 말미에 등장하기에 책 속의 책처럼 담겨있다. 그리고 사극에서 한 번 이상 만났던 인물들에 대한 구체적인 이야기들은 WHO라는 페이지에서 만날 수 있다. 드라마 공주의 남자(세조의 딸), 왕과 나(소화-제헌왕후 윤씨), 여인천하(문정왕후, 정난정), 장녹수, 장금, 허준, 추노(소현세자), 동이(숙빈 최씨) 등처럼 익숙한 인물들이지만 과연 사극 속 내용이 사실일까 의심스러웠던 부분을 시원하게 해결해 준다. 본 편 보다 속편이 재미있다고, WHO를 읽는 재미가 쏠쏠했던 것 같다.

개인적으로 책을 읽으며 다시 재조명된 왕이 상당수 있었는데, 중종과 장희빈이었다. 연산군을 몰아내고 중종반정으로 왕이 된 그는 생각보다 적극적인 인물이 아니었다. 쿠데타라고 하지만 실제로는 숟가락만 얹은 허수아비 같은 느낌의 왕이었다는 사실이 놀라웠다. "반정"의 이미지와는 상당히 거리가 있었고, 특히 중종(진성대군)을 왕으로 삼기 위해 몰려온 군인들을 연산군이 자신을 죽이러 보낸 자객들이라 생각하고 자결하려 했으나 부인인 신씨(단경왕후, 중종 즉위 후 폐비됨)가 말렸다는 내용을 읽고 정말 놀랐다. 사실 내가 생각했던 중종은 물론 여인천하와 대장금 같은 드라마를 통해 만났는데, 드라마 속 왕은 절대 그런 이미지가 아니었기 때문이다. 드라마에 폐해다.

뿐만 아니라 장희빈 하면 떠오르는 악녀 중의 악녀 이미지가 있는데, 책 속에 장희빈에 대한 평가는 조금 달랐다.

"사랑이 변하니?" 좋다고 왕비까지 시켰으면서 돌변해서 강등시키고, 쳐다도 보지 않는 남편 숙종이 장희빈을 악녀로 만든데 일조했다는 사실은 진실 같다. 물론 당시 칠거지악 등의 여성에게 불평등한 사회구조가 있긴 하지만, 어디까지는 역사는 승자의 기록이라는 사실을 다시 한번 깨닫게 되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