월든·시민 불복종 (합본 완역본) 현대지성 클래식 41
헨리 데이비드 소로 지음, 이종인 옮김, 허버트 웬델 글리슨 사진 / 현대지성 / 2021년 12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헨리 데이비드 소로의 월든은 꼭 한번 읽어봐야 할 정도로 추천을 받는 책이다. 다행히 타 출판사의 버전으로 월든을 접한 기억이 있다. 처음에는 제목이 무엇을 의미하는지 궁금했었는데, 이제는 안다. 헨리 데이비드 소로가 2년 2개월에 거쳐 머무르며 글을 썼던 장소라는 것을... 

월든의 주제는 참 다양하다. 호수를 산책하며, 느끼고 본 것들을 책을 통해 표현하고 있다. 여러 가지 주제 중 생활 경제라는 첫 번째 제목이 타 주제에 비해 많은 지면을 차지하고 있다. 길지만 많은 사람들이 월든과 소로에 대해 평하는 구체적인 이야기가 제일 많이 담겨있는 부분이 아닐까 싶다. 개인적으로 현대 지성 본을 참 좋아한다. 현대 지성 출판사의 책은 배경지식이 참 풍부하다. 서론이나 해제, 각주 등을 통해 저자의 생애를 비롯하여 책이 쓰인 배경에 대한 이야기가 깊이 있게 담겨있어서 책을 이해하고 받아들이는데 한결 편안하다. 특이 월든에는 월든 풍경 사진이 66장이나 포함되어 있기에(흑백이라 아쉽긴 하지만) 책을 읽으며 마치 월든 호수를 거니는 듯한 기분이 들었다.

19세기에 살았던 인물임에도, 오늘에도 적용되는 이야기가 상당하다. 특히 자연에서의 삶에 대한 이야기나 자연을 훼손하지 않고 자연에 폐를 끼치지 않는 삶에 대한 부분은 현재에 주의하는 바가 크다. 얼마 전 전개된 빨대 사용을 줄이는 일이나 플라스틱 사용을 줄이는 일 등이 소로가 이야기 한 월든 속 이야기와 연결되는 바가 큰 것 같다. 그뿐만 아니라 한참 유행이 되었던 미니멀리스트에 관한 삶 역시 과거 법정 스님의 무소유와 연관이 되어서 이것저것 욕심을 내는 내게 또 다른 채찍질이 되었던 것 같다.

월든은 이미 만나본 적이 있었지만, 시민 불복종은 이번에 처음 만나는 글이었다. 정치적인 글이지만, 현대를 사는 우리에게도 충분히 생각할 거리를 주는 글이 담겨있었다. 월든이 자연 속에서의 소박한 삶과 그런 삶에 대한 생각을 전하는 글이었다면, 시민 불복종은 우리가 익숙했던 개념들(과반수 같은)에 대한 경종을 울리며 진정 중요한 것을 깨닫기를 요구한다. 두 글 사이에는 긴밀한 연결이 있다. 읽으면서 다시 느끼는 것은 소로는 이 글을 비교적 어린 나이(20대 말~30대 초)에 썼다는 것이다. 그의 삶에 대한 통찰에 다시 한번 경의를 표한다. 언제 읽어도 가슴을 울리는 이야기임에 틀림없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