범죄 기네스북 - 기록으로 보는 범죄의 세계
이윤호 지음, 박진숙 그림 / 도도(도서출판) / 2021년 8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흥미로운 주제의 책이다. 기네스북은 익히 알고 있지만, 범죄계에서의 기네스북이라... 얼마 전 전문가들이 범죄에 대해 다루는 프로그램을 방영한 적이 있었다. 생각보다 다양한 범죄들이 있었고, 범죄의 수법이나 준비가 치밀하고 잔인하기도 했다. 이 프로그램의 취지는 범죄에 대한 경종을 울리는 것이었다고 한다. 범죄는 우리 주변에서 많이 일어나고 있고 갈수록 지능적이 되어 가기 때문에 범죄의 형태는 물론 이런 것도 범죄일 수 있다는 이야기를 통해 또 다른 범죄의 면을 보여주기 위해서 말이다. 이 책 또한 그런 의도가 아닐까 싶다. 기록을 통해 만난 범죄들을 통해 좀 더 사람들이 관심을 가지고 범죄학에 대해 조금이나마 쉽게 이해할 수 있도록 말이다. 그래서 저자 역시 이해와 예방이라는 단어를 주제 속에 등장시킨 것이 아닐까 싶다.

사실 책 속에 등장하는 범죄들은 이미 드러나있고, 범인도 잡힌 경우다. 기네스북이라는 이름처럼 최초 혹은 최고, 최대에 속하는 범죄들이 등장한다. 큰 주제 안에 담겨있는 소 주제들 속에는 여러 가지 다양한 내용들이 담겨있는 데 그 또한 범죄학과 연관되어 있는 주제 같다. 범죄유형이나 범죄자, 경찰과 과학수사, 방화 범죄 그리고 요즘 두각을 나타내는 사이버범죄까지 말이다. 두 번째 주제에는 테러와 환경 관련 범죄, 기업범죄와 교정 제도(수형자, 교도소), 법원과 세계 변화를 일으킨 범죄에 이르기까지 범죄와 연관된 많은 사건과 이야기들이 담겨있다. 어처구니없는 실수를 한 범죄자들 이야기를 읽으며 실소가 나기도 하고, 끔찍한 콜롬비아 연쇄살인 강간범은 올해 만기 출소한다는 소름 끼치는 이야기도 담겨있었다. (읽으며 급 조두순이 생각났다ㅠㅠㅠ) 또한 소시오패스와 사이코패스의 차이라던가, 경찰견에 대한 이야기와 로봇, AI 경찰에 대한 부분도 흥미로웠다. 개인적으로 범죄 프로파일러에 관심이 많은데, 최초의 범죄 프로파일링 잭 더 리퍼 사건을 만날 수 있었다.

두 번째 주제의 경우 요즘 이슈가 되고 있는 테러에 대한 이야기와 함께 기업범죄가 기억에 남는다. 우리가 너무 잘 아는 세게 유수의 기업들이 등장한다. 물론 그중에 이미 뉴스를 통해 알고 있었던 범죄들도 있었다. 폭스바겐 사건처럼 말이다. 그 외에 교정 제도에 대한 이야기가 들어있는데, 책을 읽다 보니 우리나라의 교정 제도에 대한 궁금증이 생겼다. 이 책은 범죄 기네스북이니 아무래도 우리나라 이야기보다는 세계적으로 꼽힐만한 이야기만 등장하기에 우리의 교정 제도에 대해 조금이나마 다루어줬으면 하는 아쉬움이 있었다.

프로그램을 보면서도 생각이 들었지만, 범죄는 정말 진화하고 있고 도처에서 벌어질 수 있다. 범죄로부터 안전한 곳은 사실 없다고 본다. 그럼에도 범죄를 밝혀내기 위해 많은 노력과 진보가 벌어지고 있다는 사실을 다시 한번 깨달았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