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하인드 클래식 - 지휘자 여자경이 들려주는 일상 속 클래식
여자경 지음 / 교보문고(단행본) / 2021년 7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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심장을 두근거리다 못해 쿵쾅거리게 할 만한 음악들이지만,

그 안에 담긴 작곡가의 의도와 곡의 배경을 읽다 보면

우리의 마음을 움직이는 것은 그저 음의 강약이나 속도만이 아닌 것 같다는 깨달음을 얻습니다.

평범한 하루가 쌓이고 그것이 내 삶을 만들어가고 있습니다.

이런 일상의 소중함은 어쩌면 음악가들의 굴곡진 삶에서,

그리고 그들의 죽음에서도 깨달을 수 있습니다.

저자가 익숙하다. 한 프로그램에서 부드러운 카리스마 있는 지휘자로 등장해 내게 꽤 진한 인상을 남긴 인물이었다. 사실 그전까지 지휘자 하면 날카롭거나, 카리스마 넘치는(드라마 베토벤 바이러스 속 강마에 같은) 분위기가 떠올랐기 때문이다. 정명훈이나 금난새처럼 남자 지휘자가 대부분인 곳에서 처음 본 여성 지휘자라는 것도 한몫을 하긴 했다. 그렇기에 그녀가 쓴 클래식 책은 왠지 좀 더 다가가기 쉬울 것 같았다.

역시 이 책에는 그녀 특유의 따뜻함이 묻어났다. 사실 클래식은 티브이나 광고, 영화 등 우리 주변에서 생각보다 자주 접할 수 있음에도 왠지 모를 거리감이 있다고 느껴진다. 저자는 그런 부분이 안타까웠던 것 같다. 그래서 클래식과 음악가들의 이야기를 통해 독자들이 조금 더 가깝게 느끼도록 책을 썼다.

어린 시절부터 피아노를 배워서 나름 클래식과 가깝다고 여기는 나 역시 편식처럼 익숙한 음악만 듣는 경향이 있었다. 클래식 음악회에 가면 팸플릿에 적혀있는 이해하지 못하는 기호들(Op.처럼)이 나오지만 속 시원하게 알려주는 경우도 흔치 않기도 하다. 이 책은 그런 면에서 참 속 시원하다는 생각이 들었다. 우선 저자는 4가지 주제(자연, 일상, 사랑, 위로)에 맞춰 음악가와 음악을 이야기한다. 제목만 보면 고개를 갸우뚱할 수 있지만, 막상 들어보면 익숙한 음악들이 상당하다. 클래식 음악을 소개하는 책들의 경우 음악을 실제로 들어봐야 책을 100% 완성할 수 있다고 생각하는데, QR코드를 통해 각 장에서 소개하는 음악들을 만날 수 있도록 구성되어 있어서 만족스러웠다.

개인적으로 2부의 8장 당신의 숙면을 위한 바흐의 선율 편에 등장한 에릭 사티라는 작곡가를 처음 만났다. 이름도 낯설고 그가 만든 음악은 더 낯설었는데, 막상 듣고 보니 아! 이 음악! 할 정도로 익숙한 곡이었다. 바로 <짐노페디> 1번이라는 곡이었는데... 드라마 속 이별 장면이나 비가 오는 날 자주 등장하는 음악이었다. 근데 에릭 사티는 4차원적인 특이한 성격의 소유자였다고 한다. 그가 작곡한 곡들의 제목만 봐도 <바싹 마른 배아> <지긋지긋한 고상한 왈츠> 같이 특이하고 이상한 곡명이 많기 때문이다. 그의 괴짜인 성격은 <4분 33초>라는 곡과 <벡사시옹>이라는 곡에서 절정을 이루는데, <4분 33초>는 드라마 베토벤 바이러스에서 만났던 기억이 있다. 그 곡의 작곡자가 에릭 사티였다니... 이렇게 또 퍼즐의 한 조각이 맞춰지는구나 하는 생각도 해봤다.

이 책에서 가장 기억에 남았던 것은 아이러니하게도 각 주제 중간에 나왔던 궁금한 이야기라는 테마였다. 클래식을 감상할 때 궁금했지만 물어보기 힘들었던 부분들이 잘 담겨있었다. 예를 들면 앞에서 궁금했던 Op.(작품 번호)나 표제음악, 오케스트라 악기 구성이나 공연장 박수 에티켓 같은 부분 말이다. 특히 실제 곡의 제목을 보면 암호도 아니고 어렵게 써놨다는 생각이 들었는데, 제목 속에 그 음악에 대한 모든 것이 들어있다는 것이 놀라웠다. 앞으로는 제목에도 관심을 가져봐야겠다.

작은 바람이 있다면 아이에게 클래식을 쉽게 접하게 해주고 싶지만, 나 역시 클래식에 대한 편견 아닌 편견을 가지고 있어서 그런지 쉽지 않았다. 책에서 소개한 동물 음악이나 가족과 함께 떠나는 클래식 여행에서 소개해 준 곡을 아이와 함께 들어보고 싶다. 같은 음악을 함께 공유할 수 있는 특별한 경험과 기억이 될 것 같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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