또 하나의 조선 - 시대의 틈에서 ‘나’로 존재했던 52명의 여자들
이숙인 지음 / 한겨레출판 / 2021년 6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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조선하면 남존여비, 칠거지악 등 여성보다는 남성 위주의 사회체제가 떠오른다. 사극 속 조선의 여성들은 장옷이라고 하는 긴 외투로 얼굴만 빼꼼히 내놓고 바깥출입을 한다. 자신의 이름을 남기기보다는 누군가의 아내, 어머니로 삶을 마무리한다. 그런 조선시대에 자신의 모습을 남긴, 자신의 이름을 남긴 52명의 여성들의 이야기라는 소제목이 궁금증을 자아냈다.

책 속에는 총 4개의 주제 안에서 조선을 살았던 여성들의 이야기를 풀어낸다. 4개의 주제 중에서 개인적으로 가장 흥미로웠던 부분은 첫 번째 주제에 등장했던 인물들이다. 우선 한 명도 익숙한 인물들이 없어서 신선했다. 둘째, 누군가(그중 여러 인물들이 이문건이라는 사람에 의해 남아 있다.)의 기록 때문에 남아있는 인물들의 이야기긴 했지만 노비, 손녀, 아내, 무녀 등 다양한 집단의 다양한 삶의 모습을 발견할 수 있었다. 두 번째 등장하는 여성들은 사극 등을 통해 한 번 이상은 접해본 익숙한 인물들이다. 허난설헌, 대장금, 논개, 장희빈 등이 바로 두 번째 장에 등장하는 인물들이다. 세 번째 등장하는 인물들은 사회적 모순과 맞서거나 희생당한 인물들이 등장한다. 성범죄나 환향녀로 낙인찍힌 인물들, 남편의 죽음 이후에 수절 혹은 열녀를 강요당했던 인물들의 이야기를 만날 수 있었다. 마지막 네 번째 장은 예술가였던 여성들의 이야기가 많이 담겨있다. 여성이지만 이름 혹은 호를 통해 자신의 존재가치를 남겼던 인물들의 이야기가 담겨있다.

개인적으로 기록 벽이 있었던 이문건이라는 양반에 의해 후세에 남겨지게 된 그와 관련된 여인들에 대한 이야기가 기억에 남는다. 그중 손녀 이숙희에 대한 기록은 놀라웠다. 보통 손녀보다는 손자를 중시하는 조선시대일 텐데, 맡손녀인 숙희의 육아일기 아닌 육아일기를 통해 당시의 시대상과 함께 손녀를 향한 할아버지의 지극한 사랑을 엿볼 수 있었다.

조선에 비해 현재의 여성들은 많은 제약이 약해지긴 했지만, 여전히 사회는 여성들에게 일종의 프레임을 씌운다. 육아휴직이 있다곤 하지만, 아이를 낳고 나면 남자와 여자 중 직장을 그만두는 비율은 엄마가 압도적으로 많다. 여성의 지위가 향상되었다고 하지만, 같은 업무를 하는 여성과 남성의 급여의 차이는 왜 나는 것일까? 세 번째 장에 드러난 여성에 대한 희생과 사회적 모순은 완전히 해결되거나, 이해되지 않았으면 했지만 여전히 우리 사회는 조선시대의 그 불합리를 계속 짊어지고 가는 것 같다. 우리 딸들이 내 나이가 되어서 이 책을 읽었을 때는 이해되지 않는 시대상이라고 놀라워하는 사회가 되면 참 좋겠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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