살아생전 떠나는 지옥 관광 - 고전문학, 회화, 신화로 만나는 리얼 지옥 가이드
김태권 지음 / 한겨레출판 / 2021년 5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원래 하지 말라는 행동이 더하고 싶고, 금기시되고 무서운 것에 더 관심이 가는 법인 가보다. 생각하고 싶지도, 절대 가고 싶지 않은 지옥이지만 또 궁금하기도 한마음은 어쩔 수 없는걸 보면 말이다. 세상에 이렇게 많은 지옥에 대한 이야기가 등장했다는 사실에 놀라움을 금할 수 없었다. 예술작품 속에 등장하는 지옥에 대한 이야기만 모았음에도 책 한 권이 되었다니...

지옥은 두렵고 가고 싶지 않은 곳이지만, 책 속에서 만난 지옥은 꽤나 흥미로웠다. (지옥 자체라기보다는 지옥 관광으로 만들어준 작가의 필력을 칭찬하고 싶다.) 나 역시 종교를 가진 사람이고, 꼬꼬마 시절부터 지옥에 관한 이미지를 쌓아오고 있던 사람 중 하나기에 지옥은 두렵고 절대 가고 싶지 않다. 내가 비옥하면 제일 먼저 떠오르는 이미지는 불타오르는 뜨거운 이미지다. 한 번도 지옥이 왜 뜨거운지에 대해서는 고민해 본 적도 없고, 의심해본 적은 더더욱 없다. 하지만 이 책을 읽고 나니 왜 지옥이 뜨거운 것일까 하는 생각을 해보게 되었다. 뜨거운 지옥은 성경에 언급되는데, 성경의 배경이 되는 지역이 워낙 무척 더운 지방이었다는 사실을 이야기한다. 물론 어떤 근거도 없고, 저자의 뇌피셜 적 언급이라고 하지만, 나 역시 저자의 뇌피셜에 한 표를 던져본다.

지옥 모음집이라 할 수 있는 책 속에는 참 여러 모습의 지옥이 등장한다. 회화 속 지옥뿐 아니라 고전문학이나 신화 속 지옥의 모습, 종교의 경전에서 이야기하는 지옥에 대한 이야기도 등장한다. 그뿐만 아니라 피부로 느껴지는 현재 우리의 지옥 또한 이야기한다. 아마도 두 번째 장이 제일 공감이 되는 건 어쩔 수 없는 것 같다. 헬 조선이라고 일컫는 현재를 살고 있는 우리의 이야기 또한 지옥 편에 등장하기 때문에 과거와 현재를 넘나드는 지옥 관광을 할 수 있다는 사실이 씁쓸하기도 하다.

무섭고 두렵고 피부에 와닿는 지옥에 대한 이야기가 담겨 있는 이 책은 생각보다 무겁지만은 않다. 서두에서 아저씨의 발랄한 문체로 지옥을 소개하겠다는 저자의 약속(?)은 잘 지켜진 것 같다. 요즘 날씨처럼 답답하고 꿉꿉할 것 같은 지옥을 이토록 흥미롭게 만들어줬으니 말이다. 더운 여름에 이 책이 등장한 이유를 조금은 알 것 같다. 지옥 하면 간담이 서늘하지만, 또 마냥 공포스럽지만은 않으니 공포물에 길들여진 독자라면 가볍게 읽어도 좋을 것 같다. 또 다른 휴가가 될 듯하니 말이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