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토리텔링 버스 특서 청소년문학 20
고정욱 지음 / 특별한서재 / 2021년 5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오랜만에 만난 청소년 소설. 얇지만 또 빠져들게 되는 매력이 있는 것 같다. 까칠한 재석이의 고정욱 작가의 또 다른 성장소설인 스토리텔링 버스 역시 그런 재미를 담고 있는 소설이다. 처음 만나는 등장인물들의 이름이 낯익다. 왠지 이유는 모르겠지만 말이다. 등장인물인 기강과 은지는 고등학생 커플이다. 1학년 때 같은 반이었던 이들은 은지의 절친이자 기강의 합창단 친구인 민영이 덕에 가까워졌다. 물론 그들이 교제를 시작한 이유에는 어머니가 안 계시다는 사실이 큰 요소로 작용했지만 말이다.

은지와 기강은 둘 다 이혼한 편부 가정에서 성장하고 있다. 은지의 아버지는 건설 현장에서 일하고 있고, 기강의 아버지는 지방 공장의 공장장으로 일하고 있다. 이혼 후 떠난 전직 음악교사였던 어머니에 대한 기억으로 기강은 합창단에서 활동하고 있다. 개교기념일 아침 기강과 민영은 은지의 부탁에 따라 성남으로 향하고 한 분식집에서 일하고 있는 은지 엄마를 만나게 된다. 자신을 버린 줄 알았던 엄마가 사실은 자신과 살기 위해 열심히 돈을 모으고 있다는 사실에 은지는 마음이 풀린다. 한편, 기강 역시 이혼 후 만나지 못한 엄마를 찾기 시작하고 그녀가 미국에 있다는 사실을 알게 된다. 하지만 엄마와 연락한다는 사실을 안 아빠는 극도의 화를 내고, 아빠로부터 뺨을 맞게 된 기강은 속상한 마음에 은지에게 급작스러운 여행을 제안한다. 둘은 버스를 타고 여행을 떠나게 되지만 갑작스러운 폭우와 산사태로 버스는 고립되게 된다. 그렇게 갇힌 버스 안의 승객들은 각자 자신이 알고 있는 이야기를 털어놓기 시작하는데...

사실 첫 장면부터 성폭력 예방 특강이 시작되어서 혹시나 싶은 마음이 있었다. 요즘 미성년자들의 임신과 출산에 대한 이슈들이 종종 등장하기 때문이다. 거기에다 등장인물인 지강이와 은지 둘 다 가정에 대한 상처를 가지고 있기 때문에 '혹시나 홧김에...'라는 상상을 하며 책을 읽기 시작했다. 하지만 반전 아닌 반전이라고 작가는 나보다는 훨씬 건전한(?) 생각의 소유자였던 것 같다. 첫 장면의 특강 속 이야기는 책을 읽어나가며 버스 승객들의 이야기 속 책임감과 연결되었으니 말이다. 버스 속 승객들의 이야기와 함께 은지와 기강은 각자의 가정 속에서 화해를 경험한다. 어쩌면 성장소설 특유에 반전 없는 뻔한 이야기가 될 수 있긴 하겠지만 그럼에도 회피하는 것만이 답은 아니고, 문제에 맞서는 용기가 진정한 승리라는 정직한 교훈을 여러 이야기를 통해 선사한다. 역시 성장소설의 묘미는 정확한 교훈이 아닐까 싶다. 자신의 상처를 보듬고 한 단계 더 성장할 기강과 은지를 응원한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