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전은 당신을 배신하지 않는다 - 어지러운 마음을 잡아줄 고전 한 줄의 힘
조윤제 지음 / 21세기북스 / 2021년 6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오랜 시간이 흐름에도 빛이 바래지 않는 것들이 있다. 고전 역시 그중 하나일 것이다. 왜 고전은 시간이 지나면 지날수록 더 깊은 삶의 의미와 힘을 줄까? 시대가 급속도로 바뀌는 때에도 말이다.

다산의 마지막 습관으로 익숙한 조윤제 작가의 신작인 "고전은 당신을 배신하지 않는다"라는 여러 가지로 마음이 마냥 어지러운 때를 보내는 내게 또 다른 여운과 울림을 준 책이었다. 내가 가진 고전에 대한 이미지는 딱딱하고 어렵다였다. 많은 책을 접하진 않았지만, 서양의 고전 소설이라고 하는 작품들 중 내가 만난 몇몇 소설은 현대의 막장을 능가할 정도의 분위기를 자아내기도 했다. 그럼에도 고전이 주는 힘은 무시하기 어렵다. 이 책 속에서 만난 고전들은 다분히 인문학이다. 그래서 생각할 여지가 많다. 동서양의 철학자들의 이야기를 통해 저자의 해석을 통해 통찰력 있는 지혜를 맛볼 수 있었다.

다른 사람을 아는 것은 지혜이고 나 자신을 아는 것은 명철함이다.

(知人者知 自知者明)

노자도덕경의 등장하는 이 내용은 깊고 넓은 공부의 중요성을 이야기한다. 또한 남을 볼 때와 나를 바라볼 때 다른 눈을 가지는 것에 대해 주의를 요한다. 내로남불이라고 나에게 더 강한 잣대를 대입하기가 쉽지 않기 때문이다. 맹자의 말처럼 나이가 들수록 더 깊은 통찰력을 가질 수 있다고 생각했지만, 나이가 먹는다고 누구나 통찰력을 가질 수는 없다는 걸 느낀다. 그 만한 노력과 인내 그리고 공부가 필요하다. 짧은 한 줄이라고 할 수 있지만, 이 한 줄 속에 담겨있는 지혜는 읽고 생각할 줄 아는 사람만이 깨달을 수 있는 것 같다. 물론 읽고 해석하는 게 쉽지 않다. 그렇기에 저자의 책처럼 주옥같은 고전을 풀어줄 안내자가 필요한 셈일 테지만 말이다.

이 책을 통해 다가오는 인생의 후반전을 준비하며 여러 가지로 번잡한 마음을 조금이나마 다스릴 수 있었다. 앞자리가 바뀌면 늘 왠지 모를 걱정과 이룬 것이 없는 삶에 대한 회의가 몰려온다. 그래서 이 책이 주는 의미가 내게 더 깊이 있게 다가왔던 것 같다.

좀 더 깊이 있는 인생을 위해 고전 한 줄 어떨까? 그 어떤 조언 보다 묵직한 여운을 맛볼 수 있을 것이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