당신이 어떻게 내게로 왔을까 1
김탁환 저자 / 해냄 / 2021년 3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처음에는 고개를 갸우뚱하게 되지만, 읽을수록 나태주의 풀꽃이란 시가 떠오르는 작품이다. 읽다 보면 묘하게 빠져든다. 사실 첫눈에 반하는 작품은 아니다. 하지만 한 장 한 장 읽을수록 빠져든다. 다음이 어떻게 될지 내심 궁금해진다.

엄마를 형숙 씨라고 부르는 딸 유다정은 이상한 삼각관계(?) 속에서 어린 시절을 보냈다. 엄마인 형숙 씨와 아빠인 경신 그리고 그들의 베프 정목. 형숙과 경신은 정목에게 딸 다정을 맡기고 곧잘 여행을 떠난다. 노래를 좋아하고, 묶이는 걸 좋아하지 않는 이들 부부인지라 결혼 후에도, 딸 다정이 태어난 후에도 그리 다르지 않다. 그리고 그들의 친구 정목 역시 다정을 돌보는 것을 당연하다 여길 정도다. 어린 시절부터 다정은 유난히 가방을 좋아했다. 자신이 들어갈 정도의 큰 가방 말이다. 스스로를 감출 수 있기에 그녀는 가방이 좋았다. 그런 그녀는 하루아침에 부모를 잃는다. 교통사고였다. 부모가 세상을 떠났다는 사실에 그녀는 가방 속으로 들어가 울부짖는다. 이제는 더 이상 형숙 씨의 이야기를 들을 수 없다는 사실이 가장 고통스러웠다. 유일한 상주인 다정을 찾아온 정목. 가방 속으로 숨어버린 다정을 찾아 가방을 찢어버린다. 그리고 다정이 마음을 다잡을 때까지 부모처럼, 키다리 아저씨처럼 다정을 지킨다. 가방을 좋아하는 다정은 부유한 CEO 독고찬과 2년여의 연애를 정리한다. 모든 걸 정리하고 자기를 따라 한국을 떠나자는 그의 제안을 받아들이기 싫었기에 말이다. 그리고 그녀는 그토록 좋아하던 가방 브랜드 그레이스를 론칭하는데...

한편 가죽을 잘 다루는 국밥집 딸이었던 엄마를 둔 아들이 또 다른 주인공으로 등장한다. 엄마가 만들어준 가죽 필통을 들고 다니던 어느 날, 전학 온 혜경과 얽히게 된다. 그리고 혜경을 좋아하게 된 어느 날, 혜경이 선택한 남자 범고래에게서 혜경을 되찾고 싶었지만 철저히 얻어맞게 되고 그런 아들을 위해 엄마가 건넨 한 쌍의 팔찌. 혜경에게 팔찌를 건네려 했지만 범고래에게 팔찌를 빼앗긴다. 한쪽은 범고래의 팔에 다른 한 쪽은 혜경에 팔에 걸려던 찰나 생각지 못한 일이 벌어진다. 팔찌에 얽힌 뱀 두 마리의 이야기를 믿었던 범고래와 혜경이 아닌 다른 존재와의 사랑 이야기. 웃펐다.

다정의 그레이스에 대한 이야기는 새로운 국면을 맞이하게 된다. 궁금함에 2권을 펴볼 수 없게 만드는 당신이 어떻게 내게로 왔을까? 과연 당신은 누구를 말하는 걸까?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