피노키오의 코에 관한 진실 형사 벡스트룀 시리즈
레이프 페르손 지음, 홍지로 옮김 / 엘릭시르 / 2021년 2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어린 시절 읽었던 피노키오는 거짓말을 하면 코가 길어진다는 크나큰 교훈을 우리에게 선사했다. 하지만 교훈은 교훈일 뿐 막상 어른이 된 후 겪었던 사회는 때론 거짓말을 하지 않으면 손해를 보거나 바보 취급을 당할 수 있다는 씁쓸한 현실을 되새기기에 충분했다.

거짓말의 증거가 보이지 않는 세상에서 우리는 어떻게 참과 거짓을 구분할 수 있을까?

사실 추리소설의 주인공에 대한 나만의 이미지가 있다. 특히나 형사의 경우 상황을 바라보는 날카로운 시선과 함께 왠지 모를 공정하고 냉철한 판단력을 가지고 사건에서 우위를 점해야 한다는 생각이 강하다. 당연히 악을 심판하는 자리이기 때문에 범죄와의 결탁은 당연히 말도 안 되고, 어떤 범죄자 앞에서라도 소신을 지킬 수 있어야 한다는 생각을 무참히 밟아버린 이 책의 주인공 에베르트 뵉스트룀 경감은 그렇기에 더 기억에 오래 남을 것 같다. 사실 사건에 대한 이야기보다 자신의 살라미에 대한 이야기가 더 많이 등장하는 기묘한(?) 상황 앞에서 그럼에도 그의 진가는 나타날 수밖에 없긴 하지만... 왜 경찰 블랙코미디라는 이름이 붙었는지는 첫 페이지부터 깨닫기에 충분하다.

원수같이 여기던 조폭 전문 변호사가 숨진 채 발견된다. 모두가 뵉스트룀에게 집중할 정도로 변호사의 죽음은 뵉스트룀에게 시원함을 선사한다. 하지만, 그는 형사다. 그리고 변호사의 살해는 석연치 않을 수밖에 없다. 현장으로 출동한 뵉스트룀은 역시나 호화판 저택을 보고 왠지 모를 미소를 짓는다. 경찰 블랙 코미디답게 현장에서 뭔가 값어치가 있는 걸 좀 챙기려는 심산일 테니 말이다. 역시나 그에 눈에 띈 것은 책 제목에 등장하는 바로 그 피노키오 인형이다. 비싸 보이는 피노키오 인형을 챙기려는 그의 계획은 성공할 수 있을까? 그리고 과연 그의 예상대로 변호사를 살해한 범인을 찾을 수 있을까?

부패 경찰인 그 조차 거짓말쟁이들과 그 술수 앞에서는 어쩔 수 없나 보다. 범인을 찾는 추리소설이지만, 책에 등장하는 값비싼 피노키오 인형에 얽힌 이야기는 또 다른 맛을 안겨준다. 벽돌 책이지만 또 나름의 매력을 만날 수 있기에 읽다 보면 또 이곳저곳의 이야기를 만날 수 있으니 특이하기도 하다. 돈 앞에 어쩔 수 없는 인간의 모습이 씁쓸하지만 그래서 왠지 더 실제적일지도 모르겠다. 범인을 잡는 것보다 잿밥에 관심이 많은 뵉스트룀을 통해 또 다른 추리소설의 맛을 볼 수 있을 것이다. 시리즈물이라고 하니 앞으로 그는 또 어떻게 자신의 살라미와 사건 해결을 해나갈지 내심 궁금하다. 처음에는 뭐 이런? 이었던 생각이 안 나오면 이상하게 바뀌는 걸 보면 나름의 매력이 있는 소설임에 틀림없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