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란스러운 세상 속 혼자를 위한 책 - 혼자가 좋은 나를 사랑하는 법 INFJ 데비 텅 카툰 에세이
데비 텅 지음, 최세희 옮김 / 윌북 / 2021년 1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꽤 오래전 한 세미나에서 MBTI 검사를 한 적이 있다. 사실 누가 옳고 누가 그르다를 위한 검사가 아니라 우리 모두가 다르다는 것을 인정하는 시간이긴 했는데, 정작 검사 결과를 보고 남보다 나를 더 알게 된 시간이었다. 검사 결과 예상과 다르게 나는 내향형 기질을 가지고 있었다.(나는 INTJ였다.) 사실 나도 나지만, 주변에 있는 친구들이 정말 많이 놀랐다. 그동안 나는 상당히 적극적이고, 주도적으로(때론 리더의 위치에서) 모든 일을 하고 분위기를 이끌었기 때문이다. 사실 그러고 나서 나는 집에 가서 늘 지쳐있었긴 하지만...

 
이 책을 읽으며, 나와 비슷한 주인공 데비 텅의 모습을 통해 공감이 많이 갔던 것 같다. 사실 주목받는 걸 좋아하지만(관종인 듯), 사람이 많은 곳(혹은 모르는 사람이 많은 곳)에 가면 위축되고 힘이 들다. 다양하고 많은 친구를 사귀는 것보다, 마음이 맞는 친구 한두 명이 더 편하다. 그리고 많은 사람들과 함께 하는 곳에 갔다 오면 왠지 모를 피곤함 때문에 혼자만의 회복 시간이 필요하다. 처음에는 자거나 먹는 시간으로 회복을 찾았는데, 생각보다 남는 게 없다는 생각이 들었고... 혼자만의 힐링타임으로 발견한 것이 바로 어렸을 때부터 좋아했던 책이었다.

정도의 차이가 있긴 하겠지만 내향형 기질을 가진 사람이면 누구나 혼자만의 시간이 필요하다. 사람을 딱히 싫어하는 것은 아니지만, 많은 사람과 함께 보내는 시간이 길어지면 상대적으로 에너지를 급격하게 소비하게 되는 경향을 가지고 있기 때문이다. 함께 하는 일보다는 혼자 하는 일이 더 편한 것 역시 그런 기질 때문인 것 같다.

다행이라면 그런 데비 텅을 이해해 주는 남자친구(후의 남편) 제이슨이 있었다는 사실이다. 사람은 반대되는 성향이 끌린다고 하는데, 나 역시 데비 텅과 비슷한 경험을 한 것 같다. 제이슨은 외향형인 사람으로 데비 텅이 힘들어하는 관계의 문제들에 대해 해결(?) 해준다. 다르게 말하자면 외향형인 사람은 혼자 있는 시간보다는 어울리는 시간을 좋아하기 때문에 데비 텅 입장에서는 여러 사람과 함께 시간을 보내는 것이 힘들지만, 제이슨은 반대다. 많은 사람들이 있는 공간에서 회복되고 힐링이 되기 때문이다.

 

책을 읽으며 다시 느낀 것은 누구나 다른 모습을 가지고 있다는 것이다. 내가 타인과 다른 모습이라고 힘들어할 필요가 없다는 사실이다. 또한 데비 텅의 모습을 보면서 답답하거나 혹은 이상하게 생각되는 것 또한 지양해야 할 것 같다. 누구도 옳은 사람은 없다. 모두가 다를 뿐...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