초역 아리스토텔레스의 말 - 현대인들의 삶에 시금석이 될 진실을 탐하다
이채윤 엮음 / 읽고싶은책 / 2021년 2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그런데 이 영혼의 활동은 단기적인 것이 아니라

온 생애를 통한 노력으로 이루어지는 것이다.

한 마리의 제비가 날아온다고 봄이 오는 것이 아니듯이,

인간의 행복도 짧은 시간에 이루어지는 것이 아니다.

 철학자 하면 떠오르는 인물들이 있다. 소크라테스, 플라톤, 아리스토텔레스...

플라톤의 제자이자, 칭기즈칸에 버금갈 정도로 많은 영토를 정복한 알렉산더 대왕의 스승인 그에 의해 철학의 발전에 상당한 영향력을 미친 사람이라는 것은 빼놓을 수 없는 사실이다. 철학자 하면 언제나 빠지지 않고 등장하는 아리스토텔레스의 철학과 말에 대해 한 권의 책으로 만날 수 있어서 반가웠다. 다방면에 재능을 가지고 있었던 아리스토텔레스답게 이 책은 생전 그가 이야기했던 책들을 기반으로 해서 10가지 주제에 대해 언급하고 있다.

 행복, 영혼과 중용, 친구, 사랑과 쾌락. 아름다움, 철학, 정치, 인간행동, 일과 삶, 젊은이와 교육, 시와 예술에 이르기까지 우리의 삶에서 분리할 수 없는 주제들이 가득 담겨있다. 무엇보다 철학 하면 어렵고 까다롭다는 선입견이 있는 독자들에게 큰 도움이 될 것 같다. 각 주제에 대해 한 페이지 분량으로 정리해서 이야기해 주기 때문에 부담 없이 읽을 수 있겠다. 또한 관심 있는 주제부터 읽어나가도 좋을 것 같다. 각 주제가 구별되어 있기 때문이다.

 각 장의 말미에는 아리스토텔레스가 어느 책에서 언급했는지 적혀있기에, 관심 가는 원전을 찾아보는 것도 좋을 것 같다.

 개인적으로 많은 주제 중에서 중용과 친구에 대한 이야기, 일과 삶에 대한 이야기가 기억에 많이 남는다. 2,500년 전 사람인 아리스토텔레스의 사상이 현대에도 그리 다르지 않게 우리 삶에 공감이 간다는 사실이 놀랍기도 했다. 물론 읽는 사람의 관점에 따라 다르기도 하고, 현대에서는 다른 가치로 받아들일만한 이야기들도 더러 있긴 하지만, 그의 이야기가 절대적인 진실을 담고 있는 것은 아니기에 이해할 수 있겠다.

 하루하루의 삶이 빡빡하고, 모든 일상이 멈추어 버린 코로나 시대에 우리의 마음까지 피폐해지고 있는 이 시점에, 아리스토텔레스의 명언과 사상을 통해 다시 한번 삶의 이야기를 곱씹어 보고, 함께 나누면 좋을 것 같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