천장이 높은 식당
이정연 지음 / 한겨레출판 / 2020년 11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가슴이 묵직한 소설을 만났다. 실제로 어딘가에서 벌어진 일이 아닐까 싶을 정도로 사실적이었다.

경단녀 5년차이자 5살 딸 지호를 키우는 최승연은 5년 전까지 영양사로 일했다. 백수이자 존재감 없는 남편 은상이 사라진 그날. 승연에게 한 통의 전화가 걸려온다. 컴백 맘 프로젝트 일환으로 응모한 회사에 합격했다는 전화였다. 모든 것이 꿈같은 승연에게 갑자기 사라진 남편을 대신해 지호를 맡아줄 등원 도우미를 찾는 건 발등에 떨어진 불이었다. 경력이라고는 키즈카페 알바 5개월이 전부인 재희에게 지호를 맡기고 출근하게 된다. 사실 새벽 5시에 출근할 수 있는, 야근으로 늦어질 때는 하원까지 도맡아줄 등원 도우미를 찾는 건 정말 쉽지 않다.

입사 첫날. 승연이 알게 된 사실은 화장품 회사로 유명한 선린의 정직원이 아닌 송림이라는 회사에서 파견한 파견직이라는 사실이다. 당장 통장 잔고가 백만 원 남짓인 승연에게 파견직은 중요한 게 아니다. 그저 오래 다닐 수 있는 곳이면 될 뿐이다. 그렇게 파견 입사 동기 유하나와 선린에 입사하게 된 승연은 입사한 지 얼마 되지 않아서 이상한 전화를 받게 된다. 강렬한 한마디. 그녀는 전임 영양사였던 신유라였다.

5년 전 다녔던 회사에서 큰 상처를 받고 사람들과의 관계에 소심했던 승연 앞에 신유라의 전화와 함께 여러 가지 폭풍이 몰아치기 시작한다. 그저 파견직인 그녀에게 쏟아지는 문제들은 그녀를 더욱 고통 속으로 몰아넣는다. 신유라가 퇴사한 이유가 본부장의 성추행 때문이었다는 사실. 하지만 회사에서는 그 사실을 묻기 급급했다는 사실을 듣게 되지만, 승연은 사실 유라의 사건에 끼어들고 싶지 않다. 그러던 어느 날, 이른 출근을 한 승연은 식당에서 자살한 시신을 발견하게 되고, 그 시신이 얼마 전 성추행으로 이슈가 되었던 남자 인턴이었다는 사실을 알게 된다.

회사에서는 승연에게 계약직으로 변경 등의 회유책을 써서 가짜 인터뷰를 하게 만들지만, 승연은 진실과 거짓 사이에서 자신과 지호가 어떤 선택을 해야 하나 고민스럽기만 하다. 그러던 중 신유라의 문제가 이슈화되자 회사는 신유라를 원래 자리에 복직시키게 되고, 신유라 때문에 자신의 자리가 불안해진 승연은 인터뷰했던 기자에게 연락을 하게 되는데...

미투 사건으로 촉발된 성추행의 이면, 워킹맘과 경단녀, 파견직과 계약직... 우리 사회 사내에서 벌어지는 각종 부조리와 이면이 책 한 권에 고스란히 드러난다. 죽음 앞에서도 사실을 이야기할 수 없는 을 중의 을의 입장을 대변하는 승연의 모습을 통해 안타까움과 왠지 모를 공감이 가득했다. 아마 그녀가 나와 같은 워킹맘이어서 더욱 그렇지 않았을까...

물론 더 적극적으로 행동하지 않는 승연의 모습이 답답하기도 했지만, 그래서 더 실제적이었던 것 같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