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3도시 SG컬렉션 1
정명섭 지음 / Storehouse / 2020년 11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거짓말은 항상 크로 작은 균열들을 가지고 있다.

그걸 찾아내면 진술한 사람의 거짓말의 깊이를 깨달을 수 있고,

결국 진실로 접근할 수 있게 된다.

그래서 용의자가 진술할 때 일단 믿는 척하면서 경청하는 게 추리의 시작 단계다.

북한 땅이지만, 남한의 기술과 자본이 들어간 곳. 그래서 북한 땅임에도 다른 지역과는 엄연히 다른 도시가 있다. 바로 개성공단이다. 개성공단에서 원 실업을 경영하는 사장 원종대는 공장의 완성품과 재료가 사라지는 것을 이상하게 여기고 조카이자 현직 탐정인 강민규를 본인의 회사에 위장취업시켜 범인을 찾고자 한다. 강민규는 관리과장이라는 직함을 가지고 개성공단으로 간다. 그리고 조사를 시작하지만 이곳저곳에서 감시의 눈과 압박이 오기 시작한다. 행동이 의심스러운 유순태 법인장과 대놓고 강민규에게 경고를 날리는 작업반장 공혁수.

결국 자기가 조사한 내용을 외삼촌인 원종대에게 전하지만, 원종대는 결과를 듣고도 움직이지 않는다. 오히려 그만두겠다는 강민규에게 착수금을 줄 수 없다는 말만 늘어놓을 뿐이다. 서울에 나왔다 다시 개성공단으로 들어간 강민규를 향한 눈초리가 이상했다. 말을 건네던 북한 직원들도 강민규를 피하기만 하고, 함께 일하는 남한 직원들과 사무실 사람들조차 강민규를 지켜보기만 한다. 결국 강민규가 국정원 요원이라는 엉뚱한 소문이 퍼졌다는 사실을 알게 된 강민규는 소문의 진원지라 여긴 유순태와 몸싸움을 벌이게 된다. 그리고 그다음 날, 유순태가 방에서 시신으로 발견되는데...

전날 유순태와 싸웠다는 이유로 강민규는 살인범으로 몰려 북한군에 인계되고, 모든 상황이 억울한(과거 헌병대에 있었기에 강민규는 절대 호락호락하지 않다.) 강민규는 오히려 자신을 가둔 북한군을 압박한다. 결국 평양 호위총국에서 오재민 소좌가 사건의 조사를 위해 나오게 되고, 강민규와 오재민은 유순태 살인사건의 배후와 범인을 밝히기 위해 조사를 시작하던 중 이상한 낌새를 눈치챈다. 결국 범인으로 몰린 공혁수는 둘을 피해 도망가다 차에 치이게 되고, 병원으로 옮겨지기 직전 강민규에게 귓속말을 건넨다. 공혁수를 범인으로 지목하고 사건을 덮으려는 순간, 사무원인 백영희가 강민규를 찾아와 놀라운 사실을 털어놓는데...

특이한 상황 속에서 벌어지는 일인지라, 읽다 보면 내용에 흠뻑 빠져들게 된다. 북한 땅인지라 CCTV나 인터넷을 비롯한 장비들이 설치될 수 없는 상황 속에서 오로지 증거와 직감에 의한 수사는 오랜만에 쫄깃한 추리를 맛보게 해준다. 강민규와 오재민에 의해 펼쳐지는 추리와 함께 또 다른 배후가 꼬리에 꼬리를 물고 이어지면서 반전의 반전을 거듭한다. 범인을 찾아가는 것도 재미있지만, 겉으로 드러나는 사건 안에 또 알지 못했던 이야기가 담겨있기에 조금도 긴장을 늦출 수 없었다. 정명섭이라는 이름만 가지고도 어떤 이야기일지 궁금했는데, 역시나 싶은 이야기에 한참을 빠져있었던 것 같다. 제3도시라 일컫는 개성공단의 이야기. 그 안에 담긴 진실은 과연 무엇일까?

모든 가능성이 실패로 돌아갔을 때

그래도 남는 것이 아무리 불가능해 보이더라도 진실이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