의사의 생각 - 이 세상 가장 솔직한 의사 이야기
양성관 지음 / (주)태일소담출판사 / 2020년 10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의학도들의 국시 거부와 정책 등의 이슈로 인해 그 어느 때보다 의사에 대한 국민들의 생각이 달라진 것 같다. 나 역시 이 책을 처음 만났을 때 나 역시 국시 거부 등에 대한 의사의 입장에서 쓰인 책이 아닐까 하는 생각이 들어서 읽기 전에 고민이 좀 되기도 했다. 다행히 이 책은 지극히 의사로서 자신이 겪었던 여러 가지 이야기와 생각들이 가득 담겨 있는, 그래서 오히려 의사에 대한 편견이나 왠지 모를 거리감을 깨주는 상큼하고(?) 재미있고 특이한 형태의 책이었다.

개인적으로 병원에 대한 공포증이 있다. 병원 하면 가장 먼저 떠오르는 이미지는 피 튀기는 응급실 혹은 수술방이다. 결혼 전까지 병원에 가본 게 감기 정도가 전부였기에 접해보지 않아서도 있지만, 드라마에서 등장하는 수술 장면이 내가 가지고 있는 병원에 대한 이미지였어서 더욱 그랬던 것 같다. 임신과 출산을 겪으며 전보다 병원을 더 자주 가게 되었고, 특히 아이가 태어난 후로는 소아과를 비롯해 응급실. 119구급차까지 병원에 대한 다채로운 경험을 하게 되었다. 그렇기에 직업 의사의 이야기 속에 혹시 내가 생각하는 그런 무서운 편견이 가득했을까 봐 걱정이 되었던 것도 사실이다.

하지만 첫 장면부터 마치 내 머릿속을 들여다보고 있는 듯한 저자의 발언은 왠지 모를 기대감을 증폭시켰다. 의사들의 대화가 못 알아듣는 의학용어가 아닌 여자 얘기, 집값 얘기 등 우리와 별반 다르지 않다는 사실 때문이었다. 책을 읽으면서 정말 빵 터지는 경험을 한 게 한두 번이 아니다. 물론 실제 치료에 대한 이야기나 위급했던 상황에 대한 이야기도 담겨있지만, 이 책은 의사에 대한 편견을 깨주기 위한 책이라는 생각이 많이 드는 이야기가 가득했다. 특히 아이들에 대한 이야기가 참 많다. 자신이 치료했던, 여러 가지 상황 속에서의 아이들 이야기를 토대로 가정환경이나 생활에 대한 이야기까지 이어지기도 하고, 그런 아이들을 대면하며 자신이 해주었던 실제적인 조언들이 담겨있기도 하다.

물론 의사 역시 사람이다. 근데 왠지 모르게 의사는 낯설다. 누가 만든 이미지인지는 모르겠지만 말이다. 책을 읽으며 자신의 대머리를 보고 신기하게 여기는 아이들부터, 친척이나 지인들로부터 걸려오는 전화에 병원에 가봐라 혹은 검사해봐라라는 말 밖에 못하는 자신의 입장 토로, 어머니에 대한 이야기에 이르기까지 사람 냄새 물씬 풍기는 이야기 속에서 한참을 웃고 울다 책을 덮었다. 조금이나마 의사라는 직업의 어려움과 생각들에 대해 알 수 있었고, 막연하게 무섭기만 한 의료 행위에 대한 생각 또한 새롭게 가지게 되었다. 총 4개의 장으로 이루어진 보다(視), 듣다(聽), 두드리다(打), 만지다(觸)의 4가지 진찰 순서 속 이야기들을 읽어가다 보면 아마 여러 생각을 가지게 될 것이다. 여러 권의 책을 냈지만 베스트셀러가 없었다고 토로하는 저자에게 마지막으로 한마디 해주고 싶다.

"이번 책은 대박일 거예요!! 양성관 선생님^^"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