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토록 재미있는 수학이라니 - 학교에서 가르쳐주지 않는 매혹적인 숫자 이야기
리여우화 지음, 김지혜 옮김, 강미경 감수 / 미디어숲 / 2020년 7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나는 문과형 인간이다. 시보다는 산문이 좋고, 그 옛날부터 응용문제와 담쌓고 살았던 사람 중 하나다. 그럼에도 수학 관련 에세이류는 몇 권을 읽었다. 읽을 때마다 놀랍기도 하고, 수학에 대한 이미지가 좀 바뀌긴 했지만 그럼에도 수학은 나에게 재미와는 상당한 거리가 있는 학문이다. 근데 이 책의 제목을 보고 상당히 놀라웠다. 이토록 재미있는 수학이라니...! 수학과 재미가 공존할 수 있다는 제목이 사실 놀라웠다. 또 수학 마니아, 수학 오타쿠가 쓴 책은 아닐까? 하는 생각을 가지며 책 첫 장을 열었다.

프롤로그부터 저자는 정말 특별했다. 요즘 현대인들은 다양한 취미생활을 많이 하고 있고, 대부분 취미생활에는 시간뿐 아니라 준비나 실행 과정에서 돈이 들어가기 때문이다. 물론 분야에 따라 다르겠지만... 저자는 문제와 펜 하나만 있으면 매력적인 취미를 가질 수 있다고 이야기한다. play를 수학에 대입하고 싶다는 이야기까지 하는 걸 보면 저자는 정말 수학 오타쿠가 맞는 것도 같다. 특히 나와는 정말 친해질 수 없는 사람이라는 생각 또한 들었다. 응용문제를 사랑한다는 저자이기에 말이다. 취미로 수학을 푸는 사람! 내심 이 사람이 생각하는 수학은 어떨지 궁금하기도 했다.

이 책에는 5장에 걸친 수학의 이야기가 담겨있다. 놀라운 것은 수학하면 떠오르는 각종 공식이나 머리 아픈 도형들의 나열만이 아닌 그 안에서 우리 삶에 작용 가능한 실제적인 이야기나 수학과 함께 연결된 흥미를 끄는 이야기가 담겨있다는 것이다. 이는 각 제목만 읽어도 궁금증을 일으키기 충분했다. 가령 수학의 보석 캐기나 싸우지 않고 케이크 나눠먹기, 기네스북에 오른 가장 큰 수, 공평해 보이는 가위바위보 게임, 무한소가 일으킨 위기, 이야기가 끝이 없는 피타고라스 정리처럼 제목만 읽어도 내심 궁금해지는 이야기가 담겨있었기 때문이다.

물론 학창 시절 분명히 배웠던 수학 이야기임에도 생각이 나지 않아 어리둥절했던 내용도 있고, 덕분에 이해해가 좀 난해했던 부분도 있었다. 물론 당장 이해를 해야 하거나, 정확히 풀고 넘어가야 하는 문제들이 아니기 때문에 그런 부분은 가볍게 넘겨도 무방할 듯싶다. 수학적 이야기만 풀어놓는 것이 아니라, 수학이 이야기의 매개체가 되기 때문에 읽다 보면 이것도 수학에 속하는구나! 하는 깨달음을 얻게 되기도 한다.

우리가 수학하면 떠올리는 이미지를 넘어 수학은 상당히 방대하고 그렇기에 우리의 삶에 크고 작은 영향을 끼친다. 책을 읽다 보니 수학을 play 한다는 저자의 이야기가 사뭇 이해되었다. 여전히 수학은 어렵지만, 수학적 사고와 수학적 생각은 우리의 삶의 깊이를 더하는 데 나름의 유용한 도구가 될 것 같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