달러구트 꿈 백화점 - 주문하신 꿈은 매진입니다 달러구트 꿈 백화점
이미예 지음 / 팩토리나인 / 2020년 7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하지만 달러구트 님의 꿈 백화점은 그렇지 않다고 들었어요.

필요한 만큼만 꿈꾸게 하고, 늘 중요한 건 현실이라 강조하시죠.

시간의 신이 세 번째 제자에게 바란 것도 딱 그 정도일 거예요.

현실을 침범하지 않는 수준의 적당한 다스림.(p.33)

잠이 들어야 갈 수 있는 백화점이라...! 소재가 무척 참신하다. 꿈을 사고 판다는 것도 특이하지만, 원하는 꿈을 주문할 수 있다는 것도 재미있다. 꿈 백화점의 이름도, 일하는 직원들도 외국스럽다. 근데, 등장하는 고객들은 한국인(?)!이다. 꿈 백화점이기에, 국적과 인종을 초월해서 누구나 방문할 수도, 꿈을 구매할 수도 있다.

페니의 나라에서 꿈의 직장인 달러구트 꿈 백화점. 급여뿐 아니라 복지도 우수해서 누구나 탐을 내는 직장이다. 면접을 앞두고 페니는 각종 꿈 백화점 관련 자료들을 모아 암기하던 중, 녹틸루카인 아쌈(아쌈은 잠든 사람들이 나체가 되지 않도록 옷을 입혀주는 일을 한다.)으로부터 면접에 중요한 기출문제이자 꿈 백화점의 대표인 달러구트가 모든 직원들에게 한 권씩 선물했다는 책을 정독하기를 권유받게 된다. 그렇게 페니는 달러구트 꿈 백화점에 취업하게 된다. 1층 매니저 웨더 아주머니, 2층 매니저 비고 마이어스, 3층 매니저 모그베리, 4층 매니저 스피도, 5층 직원이자 동창인 모태일에 이르기까지 만나고 왔지만, 자신이 일해야 할 곳을 찾지 못한 페니는 웨더와 달러구트의 이야기를 듣다 1층 프런트 자리가 비었다는 사실을 알게 되고, 1층 프런트에서 근무하게 된다.

모든 것이 낯설기만 한 페니는 각 층마다 판매하는 꿈이 다르다는 사실과 함께, 꿈 백화점 고객들의 이야기를 듣게 된다. 거래처 직원 현종석을 짝사랑하고 있는 201번 고객인 정아영. 그녀는 꿈 백화점의 단골 고객이다. 꿈은 꿈일 뿐, 일상에는 어떤 영향도 미치지 못할 거라 생각하는 페니는 아영에게 꿈을 파는 웨더가 이해되지 않는다. 의문을 가지고 달러구트를 만난 페니는, 달러구트에게 꿈의 영향에 대한 이야기를 듣게 되는데...

과연 아영은 꿈이 아닌 현실에서 짝사랑하는 종석과 실제 사랑을 이어갈 수 있을까?

달러구트 꿈 백화점 안에는 여러 가지 꿈에 얽힌 이야기가 등장한다. 사랑 이야기도 있고, 미래에 대한 이야기도 있다. 프롤로그이자 아쌈이 페니에게 알려준 동화 속 이야기를 처음 읽었을 때는 이해되지 않았다. 하지만 꿈 백화점 속 이야기에 깊이 들어가면 조금씩 그 의미를 깨닫게 된다.

목적지요? 사람은 최종 목적지만 보고 달리는 자율 주행 자동차 따위가 아니잖아요.

직접 시동을 걸고 엑셀을 밟고 가끔 브레이크를 걸면서 살아가는 방법을 터득해야 제맛이죠.(p.114)

물건을 비싼 가격으로 파는 것에만 집중하는 우리의 가게들과 달리,달러구트 꿈 백화점은 꿈을 비싼 값에 파는 데(꿈 백화점은 후불요금을 받는다. 꿈을 꾼 사람이 만족하는 감정들이 생기면, 그것이 요금이 된다.) 혈안이 되지 않는다. 물론 후불로 돈을 받기 때문도 있지만, 진짜 필요한 사람에게 꿈을 팔기 원하는 달러구트의 철학이 있기 때문이다. 물론 그 철학은 달러구트의 조상이자, 프롤로그 이야기 속 세 번째 제자의 철학과 맞닿아 있다. 꿈을 사려는 사람은 가득하지만, 달러구트는 꿈이 꼭 필요한 사람을 골라서(때론 테스트를 하기도 하고), 꿈을 판매한다.

꿈 백화점을 방문한 고객들은, 자신이 꿈 백화점에서 꿈을 샀다는 사실을 전혀 기억하지 못한다는 설정이 신기하다. 혹시 우리 역시 꿈 백화점에서 꿈을 사 오는 것은 아닐까? 읽으면 읽을수록 신비한 이야기가 가득한 달러구트 꿈 백화점 후속편도 만나보면 좋겠다.

항상 꿈의 가치는 손님에게 달려 있다고 하셨는데...,

아하, 그렇군요. 손님이 직접 깨닫느냐 마느냐의 차이예요.

직접 알려 주는 것 보다 소님 스스로 깨닫는 것이 중요하죠.

그런 꿈이 좋은 꿈이에요.(p.153)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