다 괜찮아요, 천국이 말했다
미치 앨봄 지음, 공경희 옮김 / 살림 / 2020년 6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동떨어진 이야기 같은 건 없다.

인생사는 베틀에 걸린 실처럼 얽혀서 우리도 모르는 방식으로 짜인다.

모리와 함께한 화요일의 작가인 미치 앨봄의 신작 소설이다.

죽음만큼 우리에게 큰 영향을 주지만, 막상 경험을 들을 수 없는 게 또 있을까? 천국이라는 단어는 내게 이질적인 두 개의 느낌으로 다가오는 단어다. 첫째는 안전하다는 느낌이고, 둘째는 이별이라는 느낌이다. 왠지 천국은 위험하지 않아서 안전이 지켜질 것 같지만 천국은 사후세계, 즉 죽어야 가는 곳이라는 인식이 이따 보니 사랑하는 사람들과의 이별이 자연스럽게 떠올라지기 때문이다.

여기 생애 마지막 가장 행복하던 때에 죽음을 경험한 한 여인이 있다. 애니는 서른 살의 간호사로 죽기 전 초등학교 동창인 파울로와 결혼식을 올렸다. 그런 애니에게는 큰 상처가 있다. 8살이던 그날, 애니는 엄마와 엄마의 남자친구와 루비 가든이라는 놀이공원에서 사고를 당한다. 프레디 낙하라는 놀이공원 카트가 지상 60미터에서 끊어진다. 애니는 그 근처에 있었는데, 관리자인 에디가 애니를 밀치는 바람에 애니는 목숨을 건진다. 물론 애니를 구해준 에디는 사망하지만 말이다. 하지만 그 사고로 애니는 왼손이 절단되는 사고를 겪게 되지만, 봉합수술을 받고 회복된다. 애니는 참 아름다운 여성이지만, 몸의 상처만큼 마음의 상처가 깊다. 책 중간중간에 담겨있는 애니의 어린 시절 이야기들을 만나면 왜 애니가 그런 생각 속에 살 수밖에 없었는지를 알게 된다. 아버지 제리로부터, 친구들로부터, 인생의 순간순간 상처들이 고스란히 드러난다. 결론부터 말하자면 애니는 그 모든 것에 잘못이 없다는 것이었다. 하지만 애니는 그런 일련의 경험들을 통해 조금씩 불안과 상처를 가지고 사는 사람이 되고 만다.

결혼식을 마치고 신혼여행을 가던 중, 펑크 난 차를 발견한 애니 부부. 파울로는 내려서 펑크 난 차를 도와준다. 파울로가 도움을 주고 있을 때, 열기구 업체를 운영하던 상대편 차의 주인인 톨버트의 명함을 받아든 애니는 호텔로 향하고, 타이어 펑크 때문에 톨버트는 보조 조종사인 테디에게 정오까지의 일을 맡긴다. 호텔로 돌아온 애니는 갑자기 열기구 생각이 나면서 파울로를 설득한다. 그리고 보조 조종사 테디의 조종으로 신혼부부는 열기구를 타게 된다. 문제는... 테디가 유능한 조종사가 아니었다는 사실이다. 갑작스러운 돌풍에 테디는 우왕좌왕 하게 되고, 송전선에 바구니가 걸리는 사고를 당해 열기구가 추락하게 된다. 그렇게 파울로는 큰 부상을 입게 된다. 병원으로 이송된 애니는 파울로의 폐가 심각한 상처를 입은 사실을 알게 되고, 자신의 폐를 이식하기로 결정한다.

그리고 얼마의 시간이 흐른 후, 애니는 뭔가 대단히 잘못되었다는 것을 알게 되는데...

애니는 낯선 곳으로 여행을 떠난다. 자신의 인생에 큰 영향이 있는 5명의 사람을 차례대로 만나게 된다. 그중 첫 번째 사람인 사미르. 사미르는 1961년 소년 시절 달리는 기차에 의해 한쪽 팔이 절단되는 사고를 겪게 된다. 그리고 그 일은 훗날 애니에게 큰 영향을 미치게 된다. 그렇게 애니는 자신에게 영향을 준 5명의 사람과 대면하여 이야기를 나누며, 애니의 일생에서 받은 상처를 치유하기도 하고, 그런 상황을 이해하게 되기도 한다.

이 책에 등장하는 이야기는 소설이지만, 왠지 모를 다독임이 되기도 하고 위로가 되기도 한다. 누구나 인생을 살면서 크고 작은 경험을 한다. 그 안에는 인생을 바꿔놓을 순간의 이야기도 담겨있다. 가장 행복했을 시간에 이별을 경험한 애니의 이야기를 통해 여러 가지 생각을 하게 되었다. 누구나 마지막은 알 수 없다. 그렇기에 그저 주어진 시간을 감사하고 즐겁게 보내야 한다는 것과 함께 사람들의 그 모든 선택에는 당장 내가 이해하지 못하는 선택의 이유들이 있다는 것 또한 보게 되었다. 그리고 내 선택 또한 그들에게 영향을 미치고 있다는 것도...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