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이와 미술에 대해 이야기하는 법 - 어른과 아이가 함께 배우는 교양 미술
프랑수아즈 바르브 갈 지음, 박소현 옮김 / 동양북스(동양문고) / 2020년 7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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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림과 미술. 어렸을 때부터 타고난 재능은 없었지만, 이렇게 저렇게 대회도 참여하고 미술 특강도 들었던 기억이 있다. 하지만 그림을 잘 못 그린다는 것도, 미적 감각이 좋지 않다는 것도 생각보다 일찍 깨달은 것 같다. 덕분에 그때부터 꽤 오랜 시간 미술과 담을 쌓고 살았다. 가끔 기분전환으로 미술관을 가긴 했지만, 그림을 보고 무엇을 느껴야 하는지 도통 이해가 되지 않았다. 그저 사진처럼 잘 그린 그림에만 혹할 뿐 현대미술의 부조화 속에서 뭔지 모를 답답함을 느끼기도 했으니 말이다. 그러던 내가 부모가 되고 보니, 아이가 나처럼 편견을 가지면 안 될 거라는 생각이 들었다. 미술을 하나도 모르는 엄마가 과연 아이와 어떻게 미술을 감상할 수 있을까?를 고민하던 차에 그런 내 고민을 알고나 있는 듯 책 한 권이 다가왔다.

제목 하여 "아이와 미술에 대해 이야기하는 법"!

아이의 눈높이에서 미술을 이야기하려면, 과연 어떻게 해야 할까? 부모는 어떤 준비를 해야 할까? 어떤 이야기를 끌어내야 할까? 각종 질문과 의문들이 가득한 채 책을 넘겼다. 다행이라면 저자는 그런 내 마음을 알고나 있듯 차근차근 미술감상에 대한 조언을 내밀었다. 그뿐만 아니라 어떻게 하면 미술을 좀 더 쉽게 접근할 수 있는지, 아이와 어떤 식으로 대화를 이어가면 좋을지에 대해서도 꼼꼼하게 설명해 준다.

두 번째 장에서는 실제 그림을 감상하는 법과 아이 연령대에 맞는 이야기들이 담겨있다. 이 책에는 5세부터 13세까지 3개의 연령대(5~7세, 8~10세, 11~13세)를 중심으로 아이의 지식과 이해 정도에 따라 그림을 보고 생각할 수 있는 부분에 대해 설명되어 있다. 물론 그림을 볼 때 가장 중요한 것은 부모의 시각이 아닌, 아이의 시각으로 그림을 만나야 한다는 것이다. 어찌 보면 이 책에 연령대별로 담겨있는 질문들이 아이의 입에서 나오지 않을 수 있다. 하지만 부모가 어느 정도의 배경지식과, 아이들의 이해 정도를 발견하고, 이야기를 이끌어갈 수 있도록 구성되어 있기 때문에 참고하면 도움이 될 것이다. (물론 아이가 이런 질문을 하면 더없이 좋겠지만^^)

 

개인적으로 모든 장이 참 유용했다. 특히 아직 어린아이라서 어디서부터 어떻게 접근해야 하는지 고민이 되었는데, 연령별 맞춤 감상법이 담겨있어서 흥미를 이끌어내는 데 참고하면 유용할 것 같다.

가장 중요한 것은, 아이 스스로 그림을 보고 자신이 느낀 걸 언어로 표현하는 것이다. 정해진 답은 없다. 또한 어떤 부분을 봐야 한다는 것도 없다. 그저 아이의 생각 속 이야기를 함께 나누다 보면 조금씩 미술에 흥미를 느끼고 자연스럽게 가까워지지 않을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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