파우스트 러시아 고전산책 5
이반 세르게예비치 뚜르게녜프 지음, 김영란 옮김 / 작가정신 / 2019년 10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우스트라는 제목이 참 낯이 익다.(물론 아직 읽어보진 않았지만....^^;;) 대부분 파우스트 하면 동의어(?)로 떠오르는 이름이 괴테일 텐데, 같은 제목의 이 책의 저자는 이반 투르게네프 라는 러시아 작가다. 낯설지만, 러시아에서는 3대 작가 중 한 사람으로 상당히 유명한 작가라고 한다.(세상에는 참 유명한 작가들이 많다. 사실 우리 입장에서도 엄청 유명한 작가들이 많은데, 외국 사람들은 잘 모르는... 그와 같은 느낌일 듯 하지만 말이다.)

이 책에는 이반 투르게네프의 단편소설 3권이 담겨있다. 세 번의 만남, 파우스트, 이상한 이야기까지... 괴테의 파우스트는 못 읽어본 터라, 과연 둘의 차이가 어떤 것인지 내심 궁금했지만 비교하기는 힘들 것 같아서 아쉽다. 3편 각자의 느낌이 있지만 개인적으로 첫 번째 담겨있던 세 번의 만남이라는 작품이 참 재미있었다. 마치 한편의 영화를 본 것 같은 기분도 들었고 말이다. 인연과 첫눈의 반한다는 것이 주는 놀라움을 느낄 수 있는 책이다.

어느 여름 사냥을 나갔던 나는 우연히 저택을 지나다 아름다운 목소리로 노래를 부르는 여성의 음색을 듣고 놀란다. 2년 전 이탈리아 소렌토에서 듣고 반해버린 그 목소리였기 때문이다. 당시 그녀를 처음 본 나는 그녀의 목소리와 얼굴을 본 순간 첫눈에 반해버린다. 하지만 그녀가 누군지 찾을 수 없던 나는 그 마음을 접고 소렌토를 떠나게 된다. 2년 후 다시 마주친 그녀 옆에는 애인인 듯한 한 남자가 있었다. 한편, 나와 다시 마주친 그녀는 말을 타고 급히 떠나게 되고 그녀를 수소문하게 되고 자을 서치고 새벽에 저택으로 향한다. 저택의 하인인 노인 루키야느이치에게 그녀에 대해 물어보지만 그는 말만 둘러 될 뿐이다. 다음 날 다시 마주친 루키야느이치에게 자신 또한 비슷한 집을 짓기 위해 참고한다는 핑계를 대며 저택으로 들어선다. 바로 한눈에 반한 그녀의 자취를 찾고자 말이다. 하지만 루키야느이치에 의해 그 또한 별 도움을 받지 못하게 되고, 며칠 후 다시 찾은 저택에서 루키야느이치의 자살 소식만을 들었을 뿐이다. 그리고 4년 후 겨울 페테르부르크에서 열린 가면무도회에 참석한 나는 그녀를 만나게 된다. 그리고 그녀에게 자신의 존재를 이야기하게 되는 나는 그녀에게 놀라운 사실을 듣게 된다. 과연 그 둘은 각자의 존재를 진심으로 깨달을 수 있을까?

처음 책을 읽기 시작했을 때, 주인공이 혹시 스토커가 아닐까? 하는 생각을 했었다. 첫눈에 반한 그가 했던 행동이 당시 분위기에서는 놀라웠기 때문이다. 물론 그들의 만남 안에 담긴 반전! 이 있어서 한 번 더 놀라웠지만 말이다.

사랑에 빠지면 하지 않던 행동도 할 수 있고, 없던 용기도 생기는 것일까? 그녀를 향해 하는 행동과 세 번째 만남에서 내가 그녀에게 보였던 모습들... 이후를 상상하고 싶지만 너무 아쉽게 마무리되는 상황들이 애처로웠다. 꽤 오랜 시간에 걸쳐 그 감정을 고수했으면서 마지막에 그렇게 포기할 수 있을까?ㅠ 왠지 용기 있게 나서도 될 것 같은데 말이다.

단편 소설임에도 상황에 대한 묘사나 이야기들이 교차하며 나도 모르게 빠져들게 만드는 매력이 있다. 물론 독자에 따라 다가오는 느낌이 다 다를 테지만, 이 책에 담겨있는 세 편 모두 각자의 매력이 있으니 꼭 한번 읽어보면 좋겠다.

작가도, 등장인물의 러시아 이름도, 작가에 의해 펼쳐지는 소설 속 이야기들도 신선한 기분이 가득할 것 같다.

그리고 또 한 가지! 괴테의 파우스트도 꼭 한 번 읽어봐야겠다는 생각이 들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