만화로 읽는 사마천의 사기 2 - 춘추시대
이희재 지음 / 휴머니스트 / 2020년 5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이희재 화백의 만화로 읽는 사마천의 사기 두 번째 책은 춘추시대 이야기다. 잊혔던 한자 시간에 배웠던 이야기들이 책을 읽으며 다시금 되살아난다. 중국 역사를 제대로 배운 적도 없고, 학창 시절에 배운 지식 또한 상당한 시간이 지나면서 흩어져 있다 보니 연표가 없었다면 나오는 이야기들이 헷갈릴 수도 있을 것 같았다. (다행히 책 제일 뒤편에 중국사 연표가 있으니 참고하면서 읽어나가면 도움이 될 것 같다.) 춘추시대는 과거 세계사 시간에도 상당히 많은 나라가 등장했던 기억이 있었는데, 역시나 책이나 그림지도로 언급한 나라들이 상당하다. 만화기에 그래도 이해하기는 어렵지 않고 나름의 재미를 맛볼 수 있는데, 다행히 중간중간 지도를 통해 상황을 확인할 수 있도록 그려져 있기에 한결 편안하게 이해할 수 있었다.

문제는... 미천한 지식에 얼마 전 손대기 시작한 삼국지가 겹쳐지니, 헷갈림은 배가 되었다는 사실! 아무래도 애매하게 아는 것이 더 어려운 뜻인 듯싶다.

춘추전국시대의 각 나라들은 자기들이 패권을 장악하기 위해 담합하기도, 서로 견제하고 전쟁을 일으키기도 한다. 우리의 삼국시대 역시 연합되었다 견제했다를 반복했던 역사를 봐와서 그런지 낯설지 않다. 통일국가가 되지 않은 상태이기에 그럴 수밖에 없겠지만 말이다. 또한 술수로 상대를 간파하는 책사의 역할 또한 상당한 역할을 했다. 각 나라의 지도자(제왕)들뿐 아니라 타 국과 본 국의 상황을 저울질하며 그에 맞는 계책들 통해 상황을 극적으로 반전시키는 장면들을 통해 한층 재미를 느낄 수 있었다. 물론 아무리 책사들이 상황에 맞는 정확한 의견을 내놨 을지라도 제왕이 의견을 받아들이지 않으면 안 되지만 말이다. 또한 책사의 간언을 방해하는 간신들 또한 심심치 않게 등장한다. 그런 간신들 뒤에는 뇌물을 통해 간신들을 움직이는 또 다른 책사가 있다는 사실!

그 옛날 중국의 역사임에도 현재와 다르지 않은 상황들이 펼쳐지는 것을 보면, 역시 사람 사는 곳은 다 같은 것이라는 생각 또한 들었다. 자신의 이익이 국가의 미래보다 우선이 되면 결국 나라는 망하게 되어있는 게 아닐까? 왜 역사를 통해 현재 우리의 상황을 되짚어보고 교훈을 삼아야 하는지, 만화를 통해서도 여실히 느낄 수 있었다.

2권에서는 공자와 노자에 이야기, 와신상담이라는 고사 성어에 얽힌 부차와 구천의 이야기가 담겨있다. 아버지의 복수를 위해 서로 그 많은 고난을 이겨내고 복수를 이뤄내지만, 책사의 의견을 따르지 않고 자신의 입장에서 생각했을 때(큰 그림을 생각하지 않은 경우) 훗날 어떤 어려움을 겪게 되는지 발견할 수 있었다.

 

또한 덕치의 길이 쉽지 않다는 생각 또한 해봤다. 허리를 낮추고 겸손하게 행동하던 사람임에도 높은 자리에 올라가면 목에 힘이 들어가고, 간언을 무시하게 되는 것은 어쩔 수 없는 이치일까? 아무리 현명한 사람도 한결같을 수 없다는 사실이 못내 아쉽기만 하다. 이 글을 쓰는 나 역시 그런 상황에 놓이면 바로 변할 것 같지만 말이다.

과연 3편에는 사기의 어떤 이야기가 담겨있을지 벌써 기대가 된다. 역사를 통해 현재를 본다는 사실을 다시 한번 피부로 체감할 수 있었던 시간이었다.

본 서평은 부흥 카페 서평 이벤트(https://cafe.naver.com/booheong/194696)에 응하여 작성되었습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2)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