좀 더 진화한 공룡 도감 너무 진화한 도감
고바야시 요시쓰구 지음, 고나현 옮김 / 사람in / 2020년 6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는 공룡을 참 좋아한다. 언제부터인지는 알 수 없지만, 공룡 영화나 책 그리고 피규어에 이르기까지 공룡과 관련된 거라면 눈이 한 번 더 간다. 덕분에 소소한 피규어들의 모음이 있을 정도고, 지금도 역시나 공룡 피규어를 보면 하나 두 개 슬쩍 사기도 한다. 공룡은 우리가 보통 만나는 동물들처럼 예쁘거나 귀엽지도 않고, 무섭게 생기기도 했고, 현재 만나볼 수 없는, 어쩌면 상상 속의 동물에 가까운 종이지만 그럼에도 공룡만이 가진 매력이 있다고나 할까? 공룡덕후 엄마 덕분에 아이 역시 공룡에 대한 사랑이 어마어마하다. 사실 공룡 책을 여러 권 접하다 보니, 유명한 스타 공룡(티라노사우루스, 트리테라톱스 등)들 위주로만 만나보다 보니 조금 지겹다는 생각이 들 때가 있다. 물론 익숙한 공룡들이 늘어나고, 그에 따른 특징들을 확인할 수 있긴 하지만 말이다.

근데, 좀 더 진화한 공룡 도감은 기존의 공룡 책과 차별점이 있었다. 익숙한 공룡들도 있지만, 그 공룡들을 바탕으로 좀 더 진화하고 발전해서 생김새가 달라진 공룡들을 만날 수 있기 때문에 신선했다. 그뿐만 아니라 대부분의 공룡들이 이름과 종류, 살던 곳과 길이와 같은 공룡 신상명세(?)만 담겨 있는데 비해 이 책은 공룡에 대한 구체적인 역사나 발견 당시에 이야기를 좀 더 자세하게 기록해 놔서 기본적인 공룡 지식을 넘어서 아이와 함께 읽으며 이야기할 수 있는 부분들이 많아서 참 유용했다.  

 

                                

개인적으로 여러 공룡들이 신기했지만, 그중에 몇몇 공룡들은 놀라웠다. 특히 남극이나 북극에서 발견된 공룡이 있다는 사실이 정말 놀라웠다.(그동안의 공룡들은 대륙에서만 발견되었다고 봤는데, "남극"이라니...) 발견된 때도 지금으로부터 상당한 시간이 지난 1986년이니 왜 지금까지 남극에서 발견된 공룡이 있다는 걸 몰랐을까? 하는 아쉬움도 있었다.

또한 성체와 새끼 공룡의 생김새가 다른 공룡도 존재했다. 성인이 되면서 없던 볏이 생기고 길어지는 파라사우롤로푸스 같은 공룡도 있다.

                                     

                                

공룡의 그림과 함께 특징들이 빨간색으로 기록되어 있는데, 덕분에 아이와 함께 이야기하며 공룡에 대해 오래 기억할 수 있을 것 같다. 글을 아는 아이라면 함께 읽어보면 더욱 좋겠지만 말이다. 진화의 이유와 더불어 설명을 보면 공룡이 어떤 환경에 노출되었고, 어떤 부분이 강점이 되었는지 알 수 있어서 유용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