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홉 살 성교육 사전 세트 : 여자아이 몸 + 마음 - 전2권 - 초등 여자아이가 꼭 알아야 할 53가지 성교육 이야기 아홉 살 성교육 사전
손경이 지음, 원정민 그림 / 다산에듀 / 2020년 5월
평점 :
구판절판


       

           

그러니 지금 여러분이 가진 장점들을 더 소중히 여기고 기준을 다른 사람의 잣대에 두지 않았으면 해요.

예쁘지 않아도 괜찮아요.

여러분은 세상에 하나밖에 없는 귀한 존재, 있는 그대로도 반짝반짝 빛나거든요.

아직은 어린 여자아이를 키우는 엄마다. 어린 시절 성교육 시간은 지극히 생물학적이었다. 마치 과학수업의 연장선상인 듯, 어색한 용어들과 두루뭉술한 이야기들만 가득하다 보니 정자와 난자 이야기만 수십 번 듣다 끝난 것 같다. 문제는, 그 이상의 지식을 얻기 위해 어떤 교육도 받지 않은 상태에서 성인이 되었다. 결혼 전까지 배란일을 계산하는 방법도, 임신에 대한 이야기도, 산부인과를 가는 것도 왠지 알면 안 될 비밀의 문 같은 기분도 들었다.

스스로 찾아보지 않은 내 잘못이겠지만, 내 아이도 나 같은 황당한 경험들을 하게 하고 싶지 않았다. 어떻게 하면 조금 더 어렵지 않고, 제대로 알려줄 수 있을까?

사실 나는 여성과 남성의 성기를 가르치는 용어조차 모르고 살았다. 책에 등장하는 그 이름으로 나 역시 내 딸에게 가르쳐줬고, 지금도 그렇게 부르고 있었으니 말이다. 제대로 된 용어와 함께, 아이 입장에서 쉽게 접하지만 쉽게 알 수 없는 부분들에 대해서 간단하지만 정확하게 설명이 되어 있어서 좋았다. 특히 "나는 왜 고추가 없어요?"나 "왜 **이(남자아이)는 서서 싸는데, 나는 앉아서 싸야 돼요?" 같은 자연스럽게 등장하는 성적 호기심들에 대해 정확한 답변이 들어있어서 함께 읽다 보면 이해하기 쉬울 것 같다. 용어도 아이의 입장에서 이해할 수 있도록 쉽게 설명되어 있기 때문이다.

                                     
                                

성에 대한 이야기뿐 아니라, 생활 전반에 대한 이야기도 함께 수록되어 있기 때문에 아이와 함께 읽으면 여러 부분에서 도움이 될 것 같다. 특히 개인적으로 가장 설명하기 어려운 임신과 출산(아기는 어떻게 생기나요?)에 대한 질문들에 대해 아이들 눈에서 이해하기 쉽도록 예를 들어 설명해 주기 때문에 어떤 용어와 단어로 설명해 줘야 할지 고민을 덜 할 수 있었다.

                                     
                                

개인적으로 성교육과 함께 내 존재의 소중함과 상대를 존중하는 법에 대해서는 실제적인 교육의 방법에 대해 생각하지 않았었는데, 몸뿐 아니라 마음 파트가 따로 들어있어서 참 만족스럽다. 대부분은 몸의 이야기에서만 그치는 경우가 많다 보니, 여러 가지 문제들에 노출된 아이들을 다독이고 이해하기 쉽게 설명해 주기가 어려웠는데 몸 만큼이나 마음의 건강과 교육도 중요하게 다루고 있다. 특히 요즘 이성에 대한 차별을 넘은 혐오의 분위기가 가득한 세대 속에서 아이를 양육하다 보니, 잘못된 이성관이 생길까 우려스럽기도 한데 마음 파트를 읽다 보면 그런 선입견이나 잘못된 인지로 인한 어려움들을 해결할 수 있을 것 같았다. 또한 사춘기가 빨라지는 요즘 시대에 아이에게 미리 경험하기 전에 예방주사와 같은 책인지라 미리 만나면 큰 도움이 될 것 같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