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곱 번째 방 - 개정증보판
오쓰이치 지음, 김수현 옮김 / 고요한숨 / 2020년 2월
평점 :
품절


 

11개의 단편으로 이루어진 일곱 번째 방은, 단편소설집이 그렇듯 11개의 작품 중 한 편의 제목을 차용했다.

이 책의 순서로는 첫 번째 이야기의 제목이 일곱 번째 방이다.

각 소설별로 각자만의 특색이 있고, 길지 않지만 주제나 줄거리가 명확해서 마치 11권의 책을 읽는 느낌이 들었다.

기묘한 이야기들도 있고, 뭔가 결말이 확실하지 않은 열린 결말의 이야기도 있어서 그런지 같은 책에 담겨있지만 저마다의 색이 분명했던 것 같다.

오츠이치라는 작가를 잘 몰랐는데, 이 책은 과거 Zoo라는 제목으로 출판된 책의 개정판이라고 한다.

아마 추리소설이나 미스터리 소설을 오래전부터 접했던 사람이라면, 익숙할지 모르겠지만 나는 사실 개정 전의 원작을 읽지 못해서 그런지 색다른 기분이 들었다.

개인적으로 기억에 남는 작품이 있었다.

이 책의 제목인 일곱 번째 방은 미스터리하면서도 기묘한 이야기가 담겨있었다.

누나와 길을 나선 나는 갑작스러운 둔기의 습격으로 정신을 잃는다. 그리고 깨어난 곳은 어딘 지 알 수 없는 방이었다. 사방이 막혀있는 방 속에서 누나와 나는 여러 가지 생각을 하게 된다.

누나가 차고 있는 시계 덕분에 시간을 알 수 있었고, 아침마다 빵 한 조각과 물 안 그릇이 문 아래로 살짝 들어오는 걸로 하루가 지났음을 알 수 있었다.

이상한 방의 특이한 점이라면 도랑 같은 물이 계속 흐르고 있다는 것이다. 하지만 그 물을 악취가 나기도 하고, 벌레들이 떠 있기도 해 가까이 가기 꺼려지는 물이었다. 몸이 작은 나는 그 도랑 아래로 몸을 넣어서 탈출구를 찾고자 하던 차에, 도랑이 각각의 다른 방과 연결되었다는 사실을 알게 된다.

그렇게 나는 다른 방을 오가며, 일곱 개의 방이 있다는 사실과 함께 그중 한 방에서는 시체가 조각나서 흘러간다는 사실을 알게 된다. 우리를 가둔 그 사람은 7일이 되는 날, 그 방에 있는 사람을 전기톱으로 난도질해서 도랑으로 흘려보낸다. 그리고 그 방을 청소하고 새로운 사람을 가둔다. 각자 방에 갇혀 있는 사람들을 오고 가면서 그들과 이야기를 나누고, 그녀들이 주는 유품을 받아든 나는 마지막 7일이 되는 날, 누나와 무언가를 꾸미기 시작하는데...

과연 우리는 이 방에서 살아서 탈출할 수 있을까?

11편의 단편 속에서 각 작품의 주인공들의 상황과 이야기를 듣다 보면, 나도 모르게 그 상황에 빠져들게 된다.

첫 번째 작품만큼이나 기억에 남는 작품은 신의 말이라는 작품이었다.

제목 그대로 내가 하는 말대로 이루어지는 상황이 등장한다.

내가 울분에 차서 이야기를 하면, 그 상황이 실제적으로 펼쳐진다.

엄마에게 반항심이 들었을 때, 엄마를 향해 고양이와 선인장을 구분하지 못하라는 이야기를 내뱉고, 게임을 못 하게 하는 아버지를 향해 다섯 손가락이 다 사라지도록 저주를 내뿜는다.

친구 유이치의 잘 키운 화분에 질투해 화분 속 나팔꽃이 메마르고 죽어버리기를 외치기도 한다.

물론 예상하듯이 그의 말대로 모든 것은 이루어진다.

그렇게 주인공은 자신에게 위해를 가하거나, 자신의 기분을 나쁘게 만드는 대상들을 향해 저주의 말을 내뿜는다.

주인공은 동생 카즈야를 향해서도 저주의 말을 쏟아낸다. 동생이 죽었으면 하는 마음이 들었기 때문이다.

결국 카즈야에게 말을 뱉어내지만, 카즈야는 죽지 않는다. 도대체 무슨 상황이 벌어진 것일까?

그리고 밝혀진 엄청난 반전...

한 상황을 창작해내는 것도 쉽지 않을 텐데, 무려 11편의 색다른 이야기를 만들어 낸 작가의 글을 읽으며 앞으로 이 작가를 주목해서 보게 될 것 같은 생각이 들었다.

흥미롭고, 무섭기도 하고, 때론 주인공처럼 안심도 되는 시간이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