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일 또 올래! 네 생각은 어때? 하브루타 생각 동화
브레멘+창작연구소 지음, 표성실 그림, 전성수 감수 / 브레멘플러스 / 2018년 3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어른의 입장에서도 익숙하지 않은 곳에 머무는 것은 쉽지 않다.

물론 어느 정도인지가 되는 나이가 되면(가령, 초등학생 정도) 새로운 친구나 선생님에 대한 기대감이 생길 수 있겠지만 아직 새롭다기 보다 낯설다고 생각되는 어린아이의 경우는 적응한다는 게 쉽지 않은 것 같다.

나 역시 아이를 어린이집에 보내며 그런 경험들을 가지고 있어서 그런지 아이와 이 책을 함께 읽으며 이야기 나누기 좋았다.

책 속 인물인 루시는 새로운 유치원에 가게 된다.

(사실 유치원이나 어린이집이나 둘 다 처음 가면 낯설기는 마찬가지일 듯하다.)

하지만 루시는 익숙하지 않은 곳에 가는 게 두렵다. 겨우겨우 엄마의 손을 잡고, 가장 친한 친구인 곰돌이 고미를 안고 집을 나서는 루시는 결국 유치원 앞에 선다.

친구도, 선생님도, 유치원도.... 아무리 봐도 익숙한 곳이 없다.

루시는 엄마를 따라 집으로 돌아가고 싶을 뿐이다.

잠깐 문 앞에 서 있는 사이, 선생님이 나와 루시와 엄마에게 인사를 한다.

그리고 루시는 선생님과 함께 교실 안으로 들어가게 된다.

많은 아이들이 있지만, 어떻게 해야 하는지 초조하기만 한 루시.

그런 루시에게 다가오는 친구가 있었다.

샐리는 낯설어하는 루시와 함께 아이들에게 가서 기차놀이를 한다. 그렇게 기차놀이를 하면서 루시는 샐리와 친구들을 알아간다. 그리고 시간이 지나 하원을 할 시간이 되었다.

과연 루시는 내일 다시 유치원에 갈 수 있을까?

어른들도 마찬가지라고 생각한다. 낯선 공간 속에 혼자 남겨진 것 같을 때, 샐리처럼 이끌어주는 누군가가 있다면 적응하기 한결 수월해지지 않은가?

아이뿐 아니라 나 역시 그런 경험을 가지고 있다. 성인이었지만, 나만 분리된 듯한 기분이 드는 공간 속에서 홀로 있었던 적이 있었다. 도망치고 싶기도 하고, 굳이 있고 싶지도 않았던 때 내 손을 잡아주는 한 언니가 있었다.

말도 걸어주고, 다른 사람들에게 인사도 시켜주고, 같이 밥도 먹으면서 언니는 자연스럽게 모임 안으로 들어갈 수 있도록 다리가 되어 주었다. 덕분에 생각보다 짧은 시간에 적응할 수 있었다.

그 이후 낯선 공간에 홀로 오게 되는 친구들을 만나게 되면, 내 예전 기억이 떠올라 좀 더 그 친구들에게 마음을 쓰게 되었던 것 같다.

3월이 되면 한동안 모든 것이 바뀌는 때가 된다.

익숙하지 않은 환경에 아이가 과연 잘 적응할 수 있을까를 고민하는 부모라면, 이 책을 추천한다.

함께 읽고 들어있는 질문 카드를 통해 이야기를 나누다 보면 조금은 그 고민의 깊이가 얕아지지 않을까 싶다.

물론 책도 보고, 하브루타 교육도 할 수 있으니 일석이조라고 할 수 있다.

질문 카드에 있는 질문을 시작으로 이야기를 나눌 주제들이 다양해질 수 있기 때문에 아이와 책 한 권으로 많은 대화를 나눌 수 있어서 만족스러웠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