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곱 개의 회의 블랙 앤 화이트 시리즈 86
이케이도 준 지음, 심정명 옮김 / 비채 / 2020년 1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일본 드라마를 잘 모르지만, 드라마로 큰 인기를 끌었던 작품의 원작인 한자와 나오키.

현재 3권까지 출판되었는데, 1권을 읽고 매력에 빠져서 결국 3권까지 읽게 되었다.

현실의 이야기가 담겨있지만, 현실과는 다른 결론을 내뿜는 사이다급 해결사인 한자와 나오키라는 캐릭터 때문에 눈을 뗄 수 없었는데 한자와 나오키의 작가 이케이도 준의 신작이라서 사실 기대가 되었다.

역시 이번에도 직장이야기다. 장편소설이라고 하지만, 읽는 내내 단편 연작소설 같은 기분이 들었다.

한 회사 안에서 벌어진 일이지만, 각 에피소드마다 주인공이 달라지기 때문이다.

(물론 큰 주인공이나 내용은 이어지지만 말이다.)

중견기업 도쿄겐덴은 대기업 소닉의 자회사로 회사 내 분위기가 엄격하고 딱딱하다.

영업부 1과의 사카도 과장은 최연소 과장 승진자로 상당한 능력자이다. 같은 팀의 계장인 50대의 야스미 다미오.(일명 핫카쿠)

잠귀신이라는 별명이 붙을 정도로 무능의 대명사(일명, 잉여)로 여겨지는 그가 사카도를 직장 내 괴롭힘 방지 위원회에 고발한다. 모두 핫카쿠보다는 사카도의 편이지만, 결과는 놀라웠다.

위원회가 핫카쿠의 손을 들어준 것이다. 덕분에 사카도는 영업부에서 인사부로 발령이 나게 되었고, 2과의 과장이었던 하라시마 반지가 1과 과장으로 발령이 난다. 직원들 한 명 한 명을 면담하고 마지막에 남은 핫카쿠 계장과의 면담 중 하라시마는 핫카쿠가 과거 잘나가는(동기 중 첫 번째로 계장으로 승진된) 사실을 알게 되고, 그와의 이야기를 나누던 중 사카도 고발에 대한 중요한 사실을 알게 된다.

한편, 도쿄겐덴의 협력사인 나사제조업 네지로쿠. 선대 사장이 갑작스러운 질병으로 세상을 떠나고, 아들인 이쓰로가 회사를 물려받게 된다. 여동생 나나코와 함께 회사를 꾸려가던 중 도쿄겐덴의 1과 과장 사카도로 부터 경합을 제안받게 된 이쓰로는 고민 끝에 박리다매이기에 마진을 최저치로 맞춘 견적서를 보낸다.

하지만, 사카도는 타 회사의 견적을 이야기하며 더 가격을 내리기를 요구하고, 가격을 맞추지 못할 시 거래를 끊겠다고 협박 아닌 협박을 한다. 결국, 네지로쿠는 도쿄겐덴의 발주를 포기하고 여러 가지로 어려운 상황에 놓이게 된다.

2과 과장이 된 하라시마는 네지로쿠를 찾고, 원래의 가격으로 발주 요청을 한다.

그리고 하라시마가 실수로 흘리고 간 나사를 만져보던 이쓰로는 작은 힘에도 부서지는 나사를 보고 이상한 생각이 들기 시작한다.

영업부에서 올린 금액을 확인하던 중, 경리부 닛타는 하라시마가 더 비싼 업체에서 주문하는 것에 꼬투리를 잡게 되고, 결국 경리부장에 의해 임원 회의에 보고를 올리게 된다. 결국 핫카쿠와 하라시마가 알고 있던 모든 비밀이 공개될 지경에 이르게 되고, 이 일은 생각지 못한 결과를 가져오게 되는데...

역시 이번에도 마지막까지 손에 땀을 쥐게 하는 이야기가 가득하다. 한번 읽기 시작하면 뒷이야기가 궁금해서 책을 덮을 수 없다. 무엇보다 어느 회사나 있을만한 인물들이 등장하기에 더 공감이 간다.

무엇보다 내부고발자 이야기가 담겨있다보니, 상당히 조마조마하다.(혹시나 불이익이나 안좋은 결과가 나올까봐)

책을 읽는 내내 소탐대실이라는 사자성어가 떠올랐다.

당장에 작은 이익에 눈이 멀어서 큰 손실을 보지 못해서 회사 전체를 어려움에 빠뜨릴 수밖에 없는 사태 속에서 여러 가지 생각을 하게 만들었다. 어쩌면 누군가를 밟아야 내가 올라갈 수 있다는 경쟁심이 이런 사태를 만들어낸 것은 아닐까?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