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즈카 할머니와 휠체어 탐정 시즈카 할머니 시리즈 2
나카야마 시치리 지음, 강영혜 옮김 / 블루홀식스(블루홀6) / 2020년 1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옳은 건 대부분 울적한 것이야.

유감스럽지만 시즈카도 반론할 여지가 없었다. 선은 어렵고 악은 쉽다...

정의를 따르는 데는 귀찮은 수속과 각오가 필요한데 악행을 하는 데는 아무런 준비도 필요하지 않다.

시즈카 할머니의 화려한 귀환!

여전히 깐깐하고, 여전히 얄짤없는 우리의 시즈카 할머니가 이번에도 매력 발산을 제대로 하셨다.

정념보다는 논리!라는 슬로건을 인생의 모토로 하고 살아가는 전직 판사 출신 시즈카 할머니는 이른 나이에 조기 은퇴를 하고 16년째 강의를 하며 살고 있다.

노인의 범죄율이 높아지고 있다는 강의를 하던 중 시즈카 할머니의 강의가 재미없다고 돌직구를 던지는 할아버지가 등장! 천하의 시즈카 할머니라도 첫인상부터 좋지 않을 수밖에...

말투나 내용 모두 시즈카 할머니와 동종업계로 보이지는 않는다. 알고 보니 지역 유지란다.

어차피 엮일 일 없겠다 싶었는데, 갑자기 뭔가가 폭발하는 큰 소리가 들리고 우왕좌왕하는 상황에서 그 할배 겐타로에 의해 밖으로 겨우 나와서 보니 경찰이 출동했고, 그런 경찰에게 겐타로 할배가 월권을 행사하고 있다.

논리가 모토인 시즈카 할머니가 결코 그냥 보고 둘 사람이 아니겠으나, 겐타로 할배 또한 시즈카 할머니에 못지않은 추리 전문가였다는 사실!

기념비를 만든 조각가가 자신이 만든 기념비 아래에서 사체로 발견된다. 기념비는 5년 전에 세워진 것이고, 사체를 검시한 결과 이틀 전에 사망한 걸로 밝혀지는데... 힌트일 것 같지 않은 한마디가 사건의 열쇠가 된다.

같이 해결하고 싶지 않지만, 둘의 추리는 공통점을 가지고 있다는 사실.

겐타로의 추리를 보며 시즈카 또한 같은 생각을 하기 때문이다.

결국 사건은 둘에 의해 해결되고, 역시 돈 때문에 살인을 한 사건이었다.

그러나 이게 끝이 아니다. 이렇게 저렇게 둘의 악연(아닌 인연?)은 계속된다.

연상에 약한 겐타로 할배는 시즈카 할머니에게 또 다른 돌직구를 날린다.

"시즈카 씨와 같이 있으면 재밌어." 이거 고백인가요? 그린라이트??!

80대 노인만 아니면 충분히 로맨스를 풍기 고도 남을 테지만, 이 둘의 임무는 어디까지나 사건 해결에 맞추어 있기에 조금 아쉬움이 있긴 하지만 그럼에도 둘의 케미는 참 재미있다.

사이가 안 좋아도 척척 사건을 해결하는 능력을 보면 역시나! 하는 생각이 드니 말이다.

이 책의 주인공인 시즈카도 겐타로도 노인이다. 그렇기에 책 속에 등장하는 사건들은 노인과 관련이 있는 경우가 많았던 것 같다. 그리고 겐타로 할아버지는 어딘가 낯이 익다 싶었는데, 역시나....ㅎㅎ

(시치리의 다른 소설 안녕, 드뷔시에 등장하는 할아버지였다.)

실제 사회적으로 문제가 되고 있는 사건들을 중심으로 다루었기에(노인 간병이나 투자 사기 같은) 더 집중해서 읽을 수 있었던 것 같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