롱 웨이 다운
제이슨 레이놀즈 지음, 황석희 옮김 / 밝은세상 / 2019년 12월
평점 :
절판


어젯밤, 형이 살해당했다.

내용만큼이나 파격적인 책을 만났다.

아마 이 한 줄이 주는 뭔가 의미심장함이 두께만큼이나 엄청난 이야기를 담고 있을 거라 생각했다.

그렇게 첫 장을 넘기고 났는데 어라?!

빽빽한 글자(요 근래 읽었던 책들이 10폰트의 글자체를 자랑했기에...ㅎㅎ)는 어디 가고?

대화체+ 운문 식의 이야기가 펼쳐졌다.

개인적으로 이런 형태의 소설책을 처음 만났던지라 더 임팩트가 있었던 게 아닐까 싶다.

엄마와 형 숀 그리고 주인공 윌(윌리엄)은 같이 사고 있다.

그리고 표지의 한 줄처럼 형은 어젯밤 내 눈앞에서 죽음을 당한다.

윌은 형 숀의 복수를 위해 형의 서랍 두 번째 칸에 어긋난 곳에 손을 집어넣어 총을 꺼낸다.

그리고 형이 알려준 룰을 기억하며 형을 쏜 범인을 찾아 엘리베이터를 탄다.

윌이 복수하고자 하는 진범은 어디까지나 윌의 생각일 뿐이다.

엘리베이터를 타는 순간 윌은 형과의 추억이 생각난다.

L 칸을 먼저 누른 사람이 루저라고 생각했던 그 일 말이다. 엘리베이터를 탄 윌은 하지만 당황하기 시작한다

윌이 탄 엘리베이터 안에는 데니 형이 있었다. 숀 형에게 룰을 알려준 바로 그 형 말이다.

하지만 반갑지 않았다. 데니는 죽은 사람이었기 때문이다.

죽은 사람이 눈앞에 보이다니!

그리고 그다음 칸에서 만난 예쁜 여성... 그리고... 그리고...

짧은 시간이지만, 짧은 글 속에 작가는 많은 것을 숨겨놓았다.

구구절절 긴 글이 아님에도 어떻게 그 모든 내용을 표현하고, 독자들은 그 사실을 읽어낼 수 있었던 것일까?

그 어떤 두꺼운 산문형식의 소설보다 더 소름 끼치고, 슬프고, 또한 반전에 이르기까지 말이다.

단지 형의 죽음이라는 한 가지 사실 속에 감춰진 비밀들이 한 칸 한 칸 엘리베이터를 따라 내려가면서 펼쳐진다.

엘리베이터가 내려가듯 단숨에 읽어내릴 수 있었지만 감정은 그만큼 따라가기 벅찼다.

마지막 장을 덮으며 내가 생각한 것이 아니길... 하는 여운이 길게 남았다.

P.S 왜 표지 속 흑인 남자의 얼굴을 이제서야 발견한 것일까?

책을 읽고 나니 엘리베이터를 연상하는 동그란 숫자도 흑인 남자의 모습도 강하게 와닿는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