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유아 몬테소리 육아대백과 - 아이 시간표대로 어메이징 몬테소리 교육의 힘 몬테소리 육아대백과
시모네 데이비스 지음, 조은경 옮김, 히요코 이마이 일러스트 / 키출판사 / 2019년 12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초등학교 다닐 무렵 몬테소리 유치원이 동네에 생겼다.

일반 유치원을 다녔던 터라, 왠지 못 알아들을 몬테소리?라는 이름의 유치원을 보고 신기했다.

물론 다니고 있던 동네 동생들이나 아줌마들의 이야기를 들어보면, 우리 때랑은 다른 교구활동 류가 많은 것 같아서 내심 궁금하기도 했었다.

주변에 친구들이 결혼을 하고, 나 또한 아이가 생기다 보니 자연스레 교육에 대한 이야기가 오고 갈 때가 종종 있다.

얼마 전 친구에게 몬테소리 교구 두 세트를 선물 받았다.

비슷한 시기에 이 책을 만나게 되어 더 반갑기도 했다.

영아 때에는 아이가 스스로 할 수 있는 것이 한계가 있기 때문에 조금은 수동적인 교육이 가능했는데, 스스로 뭔가를 하는 연령대가 되기 시작하니 능동적인 교육이 필요했다.

특히 뭔가를 해달라는 요구도 부쩍 많고, 놀이와 교육을 접목시킨(재미와 교육 두 마리의 토끼를 잡아야 하는.. ㅠ) 것을 요구하다 보니 부모 입장에서 고민이 많이 되는 것도 사실이다.

그렇다고 유아교육을 전문적으로 배운 입장도 아니고, 직장을 다니고 있기에 아이와 마주치는 시간이 퇴근 후 몇 시간 혹은 주말이 전부인지라 짧은 시간에 효과적으로 함께 할 수 있는 뭔가가 필요했다.

영유아 몬테소리 육아 대백과를 읽으며, 내가 개인적으로 몬테소리에 대해 가지고 있던 선입관이 있다는 사실을 깨닫게 되었다. (물론 몬테소리에 대한 것도 있지만, 교육 전반에 걸친 이야기기도 하다.)

아이와 뭔가를 하기 위해서는 제대로 교구나 장난감을 갖추어야 한다.

주변의 것들은 놀이도구가 되기 힘들다.

결론부터 말하자면, 몬테소리가 교구를 이용한 교육을 하고 있긴 하지만, 교구가 없어도 충분히 아이와 함께 교육을 할 수 있다는 사실! 교구를 대용할 것들을 설명해주기에 간단한 준비로 아이와 즐거운 시간을 보낼 수 있었다.

또한 육아 대 백과답게 아이를 키우다 보면 궁금해지는 것들에 대해 자세한 정보를 만날 수 있었다.

뿐만 아니라 집 인테리어나 실제 육아에 활용할 수 있는 정보들, 초보 부모들을 위한 가이드북 등 이론과 실제적인 이야기들이 적절하게 접목되어 있기 때문에 나처럼 첫아이를 키우는 부모들에게 정말 요긴할 것 같다.

특히 점점 자기주장이 생기는 연령대에 아이가 있는 부모라면 늘 난감한 상황들(떼를 쓰거나 난감한 행동을 할 때)에 대해서 교육적인 코치도 받을 수 있어서 정말 좋았다. 무조건 윽박지르거나 원하는 것을 손에 지워주는 것으로 무마했던 지라 가려운 곳을 긁어주는 듯한 기분이 들었다.

그 외에도 정말 요긴한 정보들이 상황에 맞게 담겨있어서 이런저런 고민을 가지고 있는 부모라면 꼭 한번 읽어보면 좋겠다. 몬테소리 교육을 직접적으로 받지 않아도 팁을 통해 아이 교육에 큰 도움이 될 것이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