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리도 문 정도는 열 수 있어
유키나리 카오루 지음, 주원일 옮김 / 제우미디어 / 2019년 11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이 책에는 히어로가 다수 등장한다. 그런데 그동안 우리가 접했던 많은 히어로(슈퍼맨, 배트맨 등) 들과 다른 부분이 있다. 짠한 뭔가를 가지고 있다고 할까?

스파이더맨이나 슈퍼맨의 원래 모습(변신 전)을 떠올려보라.

그들은 변신 전에는 지극히 평범한 소시민(때론 좀 안쓰러울 정도로 소심하기도 한)의 모습이지만, 히어로가 된 이후에는 전의 모습이 생각나지 않을 정도로 박력 넘치고 뛰어난 모습을 보인다.

하지만 이 책에서 만나게 되는 히어로들은 변신 전도, 변신 후도 그리 다르지 않다.

물론 우리 생각 속 히어로처럼 하늘을 날거나, 엄청난 힘을 발휘하는 히어로라기보다는 생계형? 히어로들이다.

가령 오른쪽으로 10cm 정도 움직일 수 있는 염력의 소유자, 상대를 가위눌림 상태로 만들 수 있지만 힘을 쓰고 나면 탈모가 생기는 히어로, 눈을 쳐다보면 상대의 마음을 읽을 수 있지만 타인의 시선이 무서워 쳐다보지 못하는 히어로 등 짠한 히어로들이 다수 등장한다.

하지만 평범한 그들의 삶에서 그런 힘을 사용할 일이 생각보다 많지 않다.

아니, 그런 힘이 있어도 그들의 삶은 너무 안쓰럽기만 하다.

여느 직장인들처럼 윗사람에게 욕먹고, 고객에게 욕먹고... 다니는 직장을 그만두면 당장 생계를 걱정해야 할 너무나 평범한 인물들이거나 집안 살림을 하는 가정주부, 학생들이기 때문이다.

근데 그래서 그런지, 나름의 초능력을 가지고 있지만 더 가깝게 느껴지는 인물들이다.

그들이 초능력을 사용하는 것도 엄청 거창한 순간이 아니다.

욕쟁이 상사의 입을 막고 싶은 순간이나 성추행범을 목격했을 때처럼 우리도 수시로 만나는 순간들에 그들의 초능력이 발휘된다.

그들은 이런 힘을 가진 것도 뭔가에 대한 간절한 열망 때문이었다.

책을 읽으면서 어쩌면 거창한 초능력을 발휘하지 않더라도, 이 책에 등장한 사람들처럼 우리에게도 순간 꼭 초능력이 필요한 때가 참 많다. 히어로는 자신의 초능력을 타인을 위해 사용한다.

변태를 잡는 데, 어려움에 빠진 사람을 구하는 데처럼 말이다.

각자의 힘을 가진 이들이 특별한 매개를 통해 연결되는 것을 발견하는 것도 소소한 재미였다.

그리고 우리도 뭔가를 열망하면 초능력을 가질 수 있지 않을까? 하는 이상한 기대감도 가지게 만들어 주는 유쾌한 책이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