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선회화실록
이종수 지음 / 생각정원 / 2019년 11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역사를 재미있게 만날 수 있는 방법은 참 여러 가지다.

스토리 위주로 보는 것도, 유물이나 유적 위주로 보는 것도, 역사 책을 기준으로 보는 것도...

또 어떤 인물을 선택하느냐에 따라 역사를 보는 관점도, 생각도 많이 달라진다.

조선의 역사라는 테두리 안에서 만날 수 있는 인물들은 정말 무궁무진하다.

실록을 통해 기본적으로 왕들을 만날 수 있고, 그들과 연관이 있었던 인물들을 꼬리에 꼬리를 물고 만날 수도 있다.

이 책은 그 인물들의 모습과 생활상을 그림을 통해 만나볼 수 있어서 새로웠다.

사실 조선왕조실록이라는 책 자체가 엄청난 분량을 자랑하기 때문에 섣부르게 덤비는 것이 쉽지 않다.

물론 한번 읽고 나면 큰 도움이 될 터지만 완독의 압박도 크고 말이다.

한자가 가득한 옛 문체의 글을 읽어간다는 것도 쉽지 않다.

그런 면에서 그 시대의 그림(어진 포함)을 통해 조선을 만날 수 있다면 좀 더 흥미롭고, 신선하지 않을까?

(물론 글 왕창인 실록보다 접근성도 좋고 말이다ㅎㅎ)

이 책은 조선의 왕을 중심으로 그들과 연관이 있는 그림을 연결하여 조선사를 색다르게 만나볼 수 있다. 물론 그림을 통해 다른 사건들을 좀 더 구체적으로 연결할 수 있기 때문에 방대한 역사를 복잡하지 않게 다각도로 만나볼 수 있다. 왕을 중심으로 하지만, 재위 시기에 일어났던 굵직한 사건들이나 좀 더 조명할 필요가 있는 역사에는 여러 장을 할애해서 이야기하기 때문에 한 권을 통해 또 다른 역사적 지식을 늘려나갈 수 있었다.

물론 조선의 역사지만 그 밖에 세계사적인 눈이 살짝 가미되어 있어서 그런지, 좀 더 입체적으로 역사를 만날 수 있었다는 생각 또한 든다.

단 하나의 아쉬움이 있다면... 그림이 컬러였다면 더 생동감이 있지 않았을까 싶다.

실제 컬러인 사진을 흑백으로 접하다 보니 저자의 설명을 바로 알아채기 조금 어려운 경우가 있었기 때문이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그림 하나하나가 사진기로 찍은 것이 아님에도 생동감 넘치게 보였던 것은 당시 분위기상 사실적으로 그리는 것이 화공의 역할이었다는 사실 때문인지 미화시키지 않고, 있는 그대로의 특징을 드러내서였다는 것 또한 알게 되었다.

덕분에 실록을 새롭게 접할 수 있었던 것 같다.

혹시 나처럼 조선의 역사를 다각도로 공부하고 싶지만, 실록을 읽기에는 시간적. 심적 제한으로 고민하고 있다면 한번 읽어보면 좋겠다. 생각보다 흥미진진하고 재미있는 역사를 만날 수 있을 것이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