코끼리 조련사와의 하룻밤 - 어른들을 위한 이상하고 부조리한 동화
김도언 지음, 하재욱 그림 / 문학세계사 / 2019년 10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이 책에는 어른들을 위한 이상하고 부조리한 동화라는 소제목이 달려있다.

그 작은 소제목이 내 궁금증을 자극했다.

어른들의 이야기라면... 부정부패, 더럽고 추한 이야기, 성적인 이야기... 어떤 이야기가 담겨 있어도 순수하고 깨끗하지는 않을 것이라는 조금은 찝찝한 이야기와 함께 말이다.

예상대로 성을 대상으로 한 이야기가 많았다.

동화라는(그림책이라고 되어 있어도 괜찮을만한) 이름답게, 글과 삽화가 같이 등장한다.

물론 표지의 그림처럼 어른들을 위한 그림 말이다.

조금은 민망한 그림들도 있기에, 꼭 어른들만 봐야 할 것 같다.

저자는 이슈화되었던 기사를 토대로 동화를 만든 것이 여러 편 있었다.

물론 자신의 이야기를 토대로 만든 동화도 있었고 말이다.

어떤 이야기도 부조리하고, 이상한, 어른 동화의 테두리를 벗어나지 않았다.

그럼에도 와닿는 이야기, 와닿지 않는 이야기가 있게 마련이니...

개인적으로는 첫 번째 이야기가 가장 기억에 남는다.

나무 이야기였는데, 나무 이야기를 읽으며 우리의 현실이 느껴져 입맛이 쓰기만 했다.

햇빛을 잘 받을 수 있는, 양지바른 곳에 심어진 나무는 부족함 없이 풍족하게 자라난다.

곧고, 길고, 튼튼하게 말이다.

반면, 그늘지고 음습하고 물도 없는 곳에 심어진 나무 혹은 씨앗은 늘 허기를 느끼며 자란다.

덕분에 구부러지고, 짧고, 약하게 말이다.

풍족한 환경에서 잘 자란 나무는 좋은 가구, 멋진 악기 등으로 쓰이며 사라질 때까지 많은 것을 누리며 살지만,

부족한 환경에서 자란 나무는 이곳저곳 때우는 용도나 이런저런 용도로만 사용된다.

나무 이야기에 빗대었지만, 우리의 모습과 공감이 가는 것은 단지 기분 탓일까?

부모를 잘 만나 누릴 것 다 누리며 살아가는 사람도 있지만, 부모가 없거나 형편이 녹록지 않은 탓에 먹고 살 것

조차 없어서 다른 것은 신경 쓸 겨를 없이 그렇게 살아가는 사람도 있다.

누구의 잘못도 아니지만, 답답한 가슴은 진정할 수 없었다. 나무의 이야기라지만 그냥 우리 이야기 같아서 말이다.

이 책에는 이런 이야기가 담겨있다. 어른이어서 이해되지만, 어른이어서 답답한 이야기들... 삶의 이야기들 말이다.

길지 않고, 삽화가 많아서 오래 걸리지 않는다. 하지만 읽고 남은 묵직함은 꽤 오래간다.

그 묵직함 또한 이 책의 일부이다. 그 묵직함을 감당할 수 있는 어른이 읽어보면 좋을 것 같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